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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은 내가 바보지” 전기차 샀다가 뒷목 잡는 오너들

최동준 에디터 조회수  

전기차 핵심부품 문제, 불안한 오너들

전기차

ICCU라는 생소한 용어가 현대차그룹을 위기로 내몰고 있다. 아이오닉 5를 비롯해,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의 전기차 라인업에 적용된 부품 문제다. ICCU란, 전원 공급 기능인 V2L (Vehicle to Load) 구현을 위한 핵심 부품이다. 고전압 배터리와 12V 보조배터리 모두 충전 가능하도록 돕는 통합 충전 시스템을 의미한다.

전기차

현대차는 이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품 교환이 아닌 프로그램 문제로 본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 오너들은 불안하다. 단순 경고등 문제가 아닌, ICCU 결함에 따른 주행 중 동력 상실 현상을 겪었기 때문이다. 

문제 생기면 절대 안 되는 ICCU

전기차

전기차 논란의 중심인 ICCU는 미국에서 먼저 이슈로 떠올랐다.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 발표에 따르면, 22년형 아이오닉5 차량에서 동력 상실이 발생했다는 신고가 30여 건 접수됐다. 주행 중 ‘펑’하는 소리가 들린 후 디스플레이에 주행경고 표시가 뜬 뒤, 멈추거나 성능 감소 현상이 발생했다. 조사 과정에서 ICCU 결함 의심을 지목했고, 북미에서만 4만여 대에 달하는 아이오닉 5에 대한 안전 이슈로 번지게 됐다.

다급한 현대차, 원인 발표

전기차

현대차는 ICCU의 기능 중 하나인 12V 보조배터리 충전 부문 문제로 추정했다. 순간적으로 과전류가 흘러, 전력 공급용 기판에 문제가 생겼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이다. 과전류 발생에 의한 부품 손상을 예방하려는 목적이다. 

다만, 업데이트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당 부품 전체를 교환하기로 결정했다. 리콜 대상은 현대차 그룹 내 전기차 중 E-GMP가 적용된 모델 및 일부 차종에 한정됐다. 

전기차

현대차 모델 중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가 대상이며, 기아는 EV6가 해당된다. 제네시스의 경우, GV60, GV70 전동화 모델, G80 전동화 모델이 리스트에 올랐다. 무려 13만 6천대에 달해 적지 않은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알고보니, 전기차 고질병?

전기차

이번 이슈는 현대차에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포르쉐 타이칸 역시 비슷한 이유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리콜이 진행됐다. 다만 미리 조치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 했다. 

전기차에는 800V 시스템 및 350kW급 초급속 충전 기능이 들어갈 만큼 엄청난 에너지를 품고 있다. 배터리 용량도 70kWh 를 넘어 100kWh 이상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막대한 전기 에너지를 컨트롤 하고 알맞게 분배하려면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전기차

ICCU 역시 마찬가지인데, 주행 중 발생하는 각종 충격과 기상 변수로 높은 내구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작은 장치 하나가 막대한 에너지를 버티다보니, 예상치 못한 고장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심지어 몇 시간 동안 부하가 걸린 상태로 운전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어, 제조사 관점에선 곤혹스러울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결함을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할 순 없다. 소비자들의 안전과 직결된 사항인 만큼 치명적인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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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준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45

300

댓글45

  • 별거 아니게 보이기 위해서는 소프트 적인 접근으로...

  • 전기차도 확실한 차를 사면 되지 현기 전기차 망조로 가는건 다 이유가 있는거임 언론사 매수해서 전기차는 현기가 이끌거하고 어그로 끌더니 꼴 좋다. 가격만 주구장창 올리고 뭐 하나 잘못되면 쉬쉬하면서 소비자탓하고 가격만 계속 올리는데도 계속 사는 충성 호갱님들이 많은걸 보면 국내시장에서만큼은 절대 망하진 않겠지. 글로벌 시장에서는 굽신굽신... 답정너임

  • ㄱㅂㅇ

    현기는 미국, 유럽, 일본 국민만 존중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이다. 자굿민은 호갱으로 보기에 해외에서 아무리 적자내고 서비스정신으로 판매해도 자국의 호갱이들에게서 이익이 워낙 커서 세계적인 기업 순위를 유지한디. 현기 화이팅.

  • 현기차는 급발진 같은 중대결함도 소비자 과실로 몰아가는 고급기술이 있으니 절대로 위기란 없다. 썩는차를 만들어도. 자국소비자를 차별해도 줄서서 팔아주는.소비자가 있으니까.

  • ㄱㄹㄱ

    ICCU V2L 관련 오류라면서 타이칸은 V2L 기능 없는데 왜 리콜 얘기를 꺼내는거지. 그럼 서로 다른 문제인거 아닌가? 같은 문제처럼 보이게 만들어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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