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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락 맞은 아우디” 주력 전기차 가지고 벌인 말도 안 되는 실험

최동준 에디터 조회수  

한 번 쯤 상상할 만 한 전기차 궁금증

벼락 아우디 전기차

아우디의 주력 전기차는 e-Tron 시리즈다. SUV 타입부터 스포트백, 스포츠카 타입 등 다양한 신차 혹은 컨셉카를 내세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런데 과거, 아우디는 정식 공개를 앞둔 e-Tron을 가지고 기상천외한 실험을 진행해 주목받은 바 있다. 

벼락이 전기차에 떨어지면 배터리 충전이 될까?”

라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아우디는 5년 전, 실제 실험을 진행했다. 

일부러 벼락 맞은 아우디 e-Tron

벼락 아우디 전기차

아우디는 이번 실험을 위해 베를린 소재 지멘스 고전압 실험장을 찾았다. 여기엔 ‘패러데이 케이지’가 설치되어 있어, 막대한 전압을 방출할 수 있다. 패러데이 케이지란,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로 뒤덮인 공간으로 보면 된다. 내부는 전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 된 점이 특징이다.

벼락 아우디 전기차

참고로 연구소 내 패러데이 케이지로 무려 300만 볼트까지 출력을 높일 수 있으며, 실험에선 50만 볼트로 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제 벼락은 1억볼트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해당 실험은 ‘가능성’ 정도만 엿볼 수 있겠다. 때문에 원문에선 벼락이나 번개라는 표현대신 ‘섬락(Flashover)’으로 언급했다. 쉽게 말해 방전 실험정도 되겠다.

막대한 전압, 얼마나 충전 됐을까?

벼락 아우디 전기차

300만 볼트면 사망할 수 밖에 없는 특고압이다. 이렇게 강력한 에너지를 자동차에 내리 꽂으면 얼마나 충전될까? 지멘스 연구소에서 진행된 실험 결과, 2초에 0.22kWh 만큼 충전됐다. 1초당 0.11kWh인 것이다. e-Tron 프로토타입 기준, 15분이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된다. 

벼락 아우디 전기차

하지만 이를 응용해, 번개를 끌어다 충전할 기술은 한동안 등장하지 않을 예정이다. 막대한 에너지를 한 번에 모아 충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번 실험도 이벤트 차원으로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상용화 될 일은 없을 것이다. 물론, 궁금증은 해소하는데 도움이 됐을 것이다.

벼락이 없어도 이미 초급속 충전기술 완성

벼락 아우디 전기차

사실 요즘 충전기술 수준을 고려하면 번개를 끌어다 사용할 필요가 없다. 현대차를 비롯해 일부 기업에선 350kW 급 초급속 충전기술을 선보였고, 상용화까지 마쳤기 때문이다. 아이오닉 5 기준 18분 내로 10~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또, 5분만 충전해도 100km나 갈 수 있다.

벼락 아우디 전기차

무선 충전기술 분야도 눈부시다. 2017년, 미국에선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 충전 레일을 매설해, 르노 전기차가 시속 100km로 주행하며 동시에 충전까지 하는 데 성공했다. 최근엔 미국 내 다른 곳에서 50kW 급 급속 충전을 하며 달릴 수 있는 공공 무선 충전도로를 시공 중이다.

벼락 아우디 전기차

한편 볼보는 무선 충전기술 기업 모멘텀 다이나믹스와 손잡고, 이론상 450kW 초급속 충전까지 가능한 무선 충전기술을 테스트중이다. 정차 포인트나 주차장에 무선 충전 패드를 설치해, 정차해 있거나 주차중일 때 충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술이다.

벼락 아우디 전기차

이미 제네시스도 유사 기술을 상용화 해, 보급 중이며 초급속 충전 수준의 무선 충전기술이 완성되면, 번개를 활용해 본다는 상상은 일찌감치 접게 될 것이다. 시시콜콜한 내용이지만 기상천외한 실험 데이터가 누적되면 훗날 혁신적인 기술의 양분이 된다. 오히려 엉뚱한 실험을 할 기회를 주는 유럽을 본받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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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준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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