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 승객들 전기차 멀미 불만
기술적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
시민들, 택시 앱 전기차 제외 기능 요구 빗발
전기 택시, 멀미 때문에 싫다는 시민들
최근 전기 택시를 이용할 때의 멀미 때문에 고생이라는 승객들이 많다. 아이오닉5, 아이오닉6, EV6 등 전기 택시 보급에 따른 새로운 이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전기 택시 뿐만 아니라 전기차 탑승 자체를 기피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사례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은 택시 앱으로 호출 시 전기 택시는 선택하지 않는 기능을 추가 해달라 언급하기도 한다.
결국 운전 방식 때문에 발생한 문제
전기 택시로 인한 차멀미는 결국 운전 방식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급가속과 급감속에, 회생제동까지 겹치자, 차멀미로 쉽게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전기차는 모터 특성상 가속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즉시 최대 토크가 발휘돼, 강한 가속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회생 제동 단계를 높게 설정하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급격히 속도가 줄어든다. 이러한 문제로 우리 몸에서 균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의 균형이 무너져, 멀미가 발생하게 된다.
이 때문에 멀미를 최대한 줄이려면 가속 페달, 회생제동 단계, 브레이크 페달 등에 대한 조절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 내연기관차 운전 스타일 그대로 운전하는 경우가 많아, 위와 같은 불만에 제기 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전기차 운전, 기술적으로 조절할 수 있을까?
업계 전문가들은 전기 택시의 멀미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전기차의 주행 특성을 고려한 다단 변속기를 개발하거나 가속 및 회생 제동의 강도 조절 기능 개선 등이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한편 택시 앱 운영사에선 현재 전기 택시를 특정하여 제외하는 기능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기 택시에 대한 소비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마련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노력은 향후 전기 택시의 이용 환경 개선과 함께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20
운전더럽게하는 택시기사가 전기차 운전대를 잡았을때 극상의 시너지가 발생하는거란다 차분하게 운전하는사람한테 전기차 회생제동 최고단계 아이페달 몰게해도 뒷자리 승객이 전혀 못느끼게 편한 드라이빙 가능하단다 그냥 운전을 더럽게하는거야 응답성 빠르고 잘나가는 차를 콱콱 밟고 때니깐
ㅋㅋㅋ대박이네
다 택시운전하시나 택시가 운전을 막하는거지 전기차가 문제가 아닌데? 전기차가 내연차보다 신경써서 해야하는데 가스보다 충전비가 싸니까 전기택시 모는거면 승객을 위해 발컨을 하던갘ㅋㅋㅋ 진짜 오지네 댓글들
회생제동 1단계 쓰면 일반차랑 똑같음
황성수
운전습관때문에그런거야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다 제대로 알지도못하면서 글쓰는거보면 쯧쯧 기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