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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식 “아재들, 아직도 모르네” 멋대로 가다가 ‘쿵!’, 이게 왜 내 잘못이냐 적반하장

“아재들, 아직도 모르네” 멋대로 가다가 ‘쿵!’, 이게 왜 내 잘못이냐 적반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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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
50대 운전자 사고 빈도 높아
렌터카, 20대 운전자 가장 심해


회전교차로 사고감소, 교통흐름 개선 모두 효과 입증

회전교차로-도로교통공단-운전자-교통사고-자동차상식
회전교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회전교차로 100개소 당 교통사고 및 사망자가 급감하는 등 ‘안전한 교차로’로 안착 중이라고 밝혔다.

회전교차로는 차가 원형의 교통섬을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는 도로로, 일반교차로보다 통과속도가 낮아 교통안전의 효과뿐만 아니라 통행시간 감소·통행속도 향상 등 교통 운영 측면의 효과까지 입증되어 꾸준히 증가했다.

회전교차로-도로교통공단-운전자-교통사고-자동차상식
회전교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10년간 회전교차로 수는 2013년 506개소에서 2022년 2,089개소 4.1배 증가했다. 이에 따른 100개소 당 사고건수 추이를 살펴보면, 42.7% 감소했고, 사망자는 75.8% 감소했다. 수치상 2013년 사고 117.2건, 사망 2.4명에서 2022년 사고 67.1건, 사망 0.6명으로 크게 개선 됐다.

회전교차로, 아직도 몰라서 
사고내는 상황

회전교차로-도로교통공단-운전자-교통사고-자동차상식
회전교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공단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회전교차로의 교통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최근 5년간(2018~2022년)의 회전교차로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법규위반은 안전거리 미확보, 교차로통행방법위반의 비중이 증가하여, 접근부에서의 감속과 회전차량에게 양보 등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에서는 차대차-충돌 사고 비중(7.9%p↑), 도로형태의 교차로 내 사고 비중(23.4%p↑)이 증가하여 회전교차로 회전부에서의 차로변경 금지, 진‧출입 부근에서 방향지시등 점등 의무 등의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출퇴근 시간대에 사고가 집중되었으며, 특히 조급해지기 쉬운 출근 시간대(08~10시) 비중이 다른 교차로 사고에 비해 1.9%p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운전 경력 많을 수록 오히려 사고 가해자

회전교차로-도로교통공단-운전자-교통사고-자동차상식
회전교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 운전자로 인해 발생한 회전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비중이 높아, 2010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실시 이전 면허를 취득한 고령운전자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다.

렌터카의 경우 회전교차로 교통사고가 연평균 19.3% 증가해, 전체 렌터카 교통사고의 증가율(3.3%)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사회초년생인 20대 운전자의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회전교차로는 지난 10년간 교통안전은 물론 교통운영 측면에서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전자들의 배려와 선진화된 안전의식이 이루어낸 성과”라며, “회전교차로에서 올바른 통행방법과 양보에 대한 인식이 확대된다면 지금보다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로를 만들 수 있다”고 운전자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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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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