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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이러면 욕 먹지” 운전자들, 과태료 뜯기는 원인 1위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불법주정차, 교통 불편 원인
과태료 두 배, 스쿨존 강조
교통사고, 안전 위협 증가


온갖 교통사고의 원인, 불법주정차

불법주정차-운전자-과태료-견인-단속
유료 주차장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불법 주정차 문제는 도심의 교통 흐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안전상의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 특히 스쿨존에서의 불법 주정차는 보행자 시야를 가리며 사고 위험을 높인다. 이런 사실을 운전자들이 모를리 없지만, 대놓고 불법 주정차를 시도하는 일이 많다.

대부분 주차 할 곳이 없어 어쩔 수 없었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불법 주정차 차량 옆에 텅 비어있는 유료 주차장이 버젓이 있어, 단순히 주차 요금 부담 등 다른 이유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주차와 정차 이렇게 기억하면 됩니다!

불법주정차-운전자-과태료-견인-단속
불법 주정차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주차와 정차의 차이는 간단하다. 주차는 차량을 운전자 없이 일정 시간 이상 정지 상태에 두는 것이고, 정차는 5분 이내로 잠시 차량을 세우는 행위를 말한다.

차선에 따라 주차와 정차가 허용되는 규정이 다르다. 흰색 실선은 주차와 정차가 가능한 반면, 황색 점선은 정차만 가능하고, 황색 실선은 일반적으로 모두 금지되지만 특정 시간에 허용될 수 있다.

특히 이중 황색실선은 교차로, 횡단보도, 건널목 등 통행에 지장을 주는 중요한 장소에서 주차 및 정차를 철저히 금지한다. 이러한 규정을 위반하면 교통 흐름 저해 뿐만 아니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견인 구역, 실제로 차 들고 가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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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주정차 견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견인 조치는 특정한 조건 하에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견인 우선 대상 차량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교통 흐름을 방해하는 위치에 주차된 차량이다. 스쿨존이나 버스 정류장 주변, 횡단보도 근처 등은 특히 민감한 지역으로, 이곳에서의 불법 주정차는 즉시 견인될 수 있다.

불법주정차-운전자-과태료-견인-단속
불법 주정차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불법 주정차로 인한 견인 비용은 차량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승용차의 경우 소형차는 4만 5천원, 중형차는 5만원, 대형차는 6만원이며, 화물차는 차량의 무게에 따라 견인 비용이 책정된다. 추가적으로 차량 보관비와 과태료도 발생하므로 비용 부담이 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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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 주정차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10톤 이상의 대형 차량은 견인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지자체에서는 지속적으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특히 불법 주정차가 빈번한 지역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불법 주정차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단순한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공공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모두가 규정을 지키면서 더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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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7

300

댓글7

  • 인도위 주차는 앵간하면 하지말자 그리고 인도주행 딸배들 과태료 10배로 올려라 진짜 애들 위험하고 보험가입도 안된것들 많드라

  • 천일

    "과태료 뜯기는1위"정부가 아무잘못없는 사람들에게 억지로 과태료 물리는것같은 뉘앙스로 말하는 기자 ×끼 뭐가 불만이 많아 이렇게 표현 하는지 모르것다...

  • 밤에외로아

    인도위는즉결로하자

  • 일본처럼 차살때 자기 주차장이 없으면 차를 못사게 하면된다 일본애들이 운전을 못해 자전거를 타겠니? 우리나란 10만원 계약금만 있어도 아무나 차를 뽑으니...

  • 개인별 자가에 주차장을 별도로 설치하는 사람은 쓸데없이 재산을 낭비하는 바보가 되었고, 이면도로에 주차하다가 그 이면도로를 다함께 거주자우선으로 사유화해버린 후진사회가 불법주정차를 비난할 자격이 있다고 보는가, 도둑놈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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