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교통체증 해결 기대
주요 도로 지하화, 완벽한 해결 될 지 우려
각 지역 별 교통량 분산이 현실성 있다는 비판도 있어
서울 교통체증, 지하도로로 해결될까
서울은 매일같이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도시다. 이러한 인구 밀집으로 인해 도심 교통체증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서울시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종로구 우정국로는 평균 속도가 시속 17.5㎞에 불과해 가장 혼잡한 도로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강남구 압구정로, 테헤란로, 서초구 서초중앙로 등도 교통혼잡도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주요 도로 지하화
어떤 기대효과가?
정부와 지자체는 이러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지하화를 추진하고 있다. 도로를 지하에 넣으면 소음 공해를 줄일 수 있고, 지상보다 용지 취득이 용이하며, 기상 조건에 영향을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 북항 구간, 신월여의지하도로, 서부간선지하도로 등의 지하화가 완료되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앞으로 추진될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강남 인근, 서울 외곽순환도로 일부 등 지하화 사업의 경우 기존보다 더 넓은 도로가 지하에 마련된다. 도로 자체의 수용 용량을 늘려 교통정체를 완화하겠다는 것인데, 일각에선 투입 예산 대비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한다.
애당초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교통량이 매우많아, 단순 도로 확장을 위한 지하화 사업만으로 부족한 점이 많다는 의미다.
인구 분산을 통한
자연스러운 교통량 분배가 핵심
일부 전문가들은 서울 도심의 교통체증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지방 분산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기업의 지방 이전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어려운 과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 등록된 차량들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이미 광역 철도, 광역 버스로 이를 구체화하고 있다. 과연 정부와 각 지자체에서 밀고 있는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성공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10
오송 지하차도 참사처럼 여럿 국민들 죽게 생겼네
램프는 너무 많아도 안된다. 너무 많으면 무조건 지하터널로 올것이며 그리되면 속도를 내며 달리기란 쉽지 않다. ktx가 빠른 이유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동안 정차하는 역이 몇개 안되기 때문이다.
나갈수 있는 램프를 많이 만들면 더 효과적이라 본다 램프가 너무 멀리있어 차량도 비효율적이고 교통 체증도 증가한다. 빨리빨리 빠질수 있으면 두말 토끼 잡는다.
외국인이 보면 북한 남한 땅꿀 겁네 좋아하는줄 알듯
서울을 옮겨요. 서울은 경제 수도로 남기고, 행정 수도를 빨리 세종으로 옮겨서 꼴보기 싫은 모든 정치인과 관료, 그 주변에 기생하는 쓰레기들을 한 군데 몰이넣고 감시하면 돼요. 모든 정치인과 관료는 절대로 신뢰와 존경의 대상이 아닌 감시와 처벌의 대상임을 잊어선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