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정체 개선 추진
상습 정체 30% 감축 목표
IC 추가 설치와 신설 계획
심각한 교통정체, 전국 고속도로 싹 바꾼다
정부는 2026년까지 고속도로 상습 정체 구간을 30%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개선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얼마전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교통정체 개선 방안’을 통해
장거리 급행차로제 도입
IC 추가 설치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등을 포함한 15가지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 대부분 도로 구조를 변경/확장 하거나 교통시스템에 변화를 주어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도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정부는 이번 개선 방안에 대해 아래의 항목을 목표로 설정했다.
상습 교통정체 구간, 통행 방식 개선
기존 교통 시설 보완
고속도로 수요 및 정체 관리 체계 개선
정체구간 대부분 직접 손 보겠다 약속
현재 정부 관할의 고속도로에서 최저 통행속도 50km/h 미만으로 하루 1시간 이상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상습 정체 구간은 총 76곳이다. 길이로 보면 무려 429.9km에 달한다.
앞으로 고속도로 76개 구간 중 63개 구간에 대한 개선 공사가 진행 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40개 구간은 기존 시설 개선, 37개 구간은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공사가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2026년까지 상습 교통정체를 30% 줄일 계획이다.
13개 구간, 지하고속도로 추진?
정부는 일부 구간에 지하고속도로를 개설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경인선 부천IC에서 신월IC, 수도권 제1순환선 김포IC에서 계양IC, 서해안선 광명역IC에서 금천IC 등 13개 구간은 지하고속도로 및 주변 도로 개설을 통해 교통 용량을 확대하는 중·장기적 계획이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대중교통 활성화 및 고속도로 수요 관리, 관련 제도 개선을 통해 고속도로 전 구간의 교통정체를 관리할 방침이다.
댓글6
앞은 텅텅비어있는데 비켜주지도않고 저속차량땜시 정체구간 늘어나는곳도
차령터널 개선해라
과속카메라를 설치할게 아니라 저속카메라를 설치하면 끝나지 않겠냐?
남해고속도로 산인에서 동창원, 동창원에서 산인구간 1년 내내 주말, 명절과 벌초시기는 최악이다. 처음부터 왕복4차선이라 수십년째 주차장 상태 어느누구도 개선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수도권이라면 진작 개선됐을거다. 지방홀대하는 국토부 관료들 뭐하나?
ㅋㅋ
운전 못하는 것들이 운전대 잡아서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