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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식 “정부, 강제로 변경” 교차로 연속 빨간불, 기분탓 아니었다

“정부, 강제로 변경” 교차로 연속 빨간불, 기분탓 아니었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교차로 신호 조정, 정차유도
야간 과속 사고 예방목적
점멸교차로 역시 운영

야간 교차로 잦은 신호대기
기분탓 아니었다

야간 교통사고-신호운영체계-과속 교통사고-신호위반 사고-도로교통공단
교차로 신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몇몇 운전자들은 유독 야간에 운전하면, 교차로 신호에 자주 걸린다고 느낀다. 신호체계 특성상 한 번 걸리면 계속 멈추는 경우도 있어, 기분탓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해당 내용은 정부가 실제로 의도한 결과다.

지난 2020년, 도로교통공단은 8월~11월까지 야간 차량의 과속과 신호위반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종합적인 신호운영체계 개선을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야간 교통사고-신호운영체계-과속 교통사고-신호위반 사고-도로교통공단
야간 신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당시 도공측은 3년간의 교통사고 분석 결과, 주간보다 야간의 교통사고 위험도가 약 1.4배 높았다. 특히 야간에 발생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더 높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 야간 과속 치사율 : 주간 대비 1.6배
※ 야간 신호위반 사고 비중 : 13.2% (주간 10.5%)

사고 다발지역
야간 신호등 시간 조정

야간 교통사고-신호운영체계-과속 교통사고-신호위반 사고-도로교통공단
교차로 야간 신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도공은 사고 예방을 위해 경찰 및 지자체와 협력해, 야간 신호 운영 개선 방안을 추진했다. 관련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교차로 신호 시간 조정]
▶ 사고 위험이 높은 전국 교차로 대상
▶ 신호 변경시간 조정
▶ 교차로 간 과속 통과 방지
▶ 신호 변경 주기 및 대기시간 단축
▶ 이에 따른 운전자, 보행자 불편 해소

[도로 신호 변경 지연]
▶ 사고 위험이 높은 전국 교차로 대상
▶ 보행 신호 종료 후 차량 신호 변경 지연
▶ 기타 : 점멸 시간대 변경으로 사고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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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1

300

댓글1

  • 포청천

    쩐만주면 마약 물뽕성폭행도 봐주는 마피아 쌩양아치 인간말쫑 천하역적 버닝썬짭새청은 교통사고는 모두 운전자 잘못이라고 매년 1.2조원 딱지를 강탈하고 10%인 1,200억 원을 꿀꺽하고도 아직도 교통신호, 차선 등 운전자를 혼란과 고통스럽게해서 딱지띠기에 혈안이 되어있다 ! ! 신호,과속 단속 카메라를 분리해서 과속카메라는 교차로 전방 50~100m 달면 사고나 위반이 줄어드는데 절대로 안바꾸고 교묘하게 사거리 지나서 신호증 뒤에 달아 잘 안보이게하는 일제시대 쪽빨이 순사보다 더 악랄한 운전자 피를 빨아먹는 흡혈귀들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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