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자동차 상식 “요즘은 진짜 터질듯” 운전자들, 저런 적 없는데 비웃다가 오열!

“요즘은 진짜 터질듯” 운전자들, 저런 적 없는데 비웃다가 오열!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여름철 차 실내, 높은 온도 주의
전자제품, 손 소독제 등 폭발 위험 있어
생수병, 선글라스 등 예상 못한 위험 주의

한여름 같은 초가을
차 내부는 지옥 그자체

여름철-자동차-폭발-고온-화재
무더위 야외 주차 사례 – 출처 : 카프레스

벌써 말복과 입추가 지난 시점이다. 여러 언론에선 여름철 차 실내 사고에 주의하라 떠들썩 했다. 그늘 없는 야외 주차장에 차를 세우면, 내부 온도는 최대 80~90도까지 상승하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차에 아이가 남아있는지, 상하기 쉬운 음식을 방치하진 않았는지, 라이터를 가지고 나왔는지 등 살펴봐야할 것들이 상당히 많다. 이를 잠깐이라도 무시하면, 치명적인 사고로 돌변할 수 있다.

초가을인 지금도 마찬가지다.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 이어지면서 여전히 한여름과 같은 환경이다. 이런 시기엔 앞서 언급한 상황 외에도 ‘전자기기, 액체류, 선글라스’ 등을 절대로 두고 내려선 안 된다.

생수병, 소독제 반드시
들고 내리세요!

여름철-자동차-폭발-고온-화재
무더위 야외 주차 사례 – 출처 : 카프레스

생수병은 모든 운전자들이 가벼이 넘기는 위험요소다. 차에 방치할 경우 뜨거운 환경 때문에 미세플라스틱과 환경호르몬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드물게 남아있는 액체가 렌즈 효과를 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손 소독제는 더 위험하다. 주 성분은 도수 높은 에탄올이다. 휘발성이 강한데, 고열의 환경에선 내부 기화로 인해 팽창하다 터질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불에 잘 붙는 성분이기 때문에 환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환경에 담뱃불을 붙이면 폭발 및 화재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배터리 화재 보고도
방치하면 절대 안 돼요!

여름철-자동차-폭발-고온-화재
무더위 야외 주차 사례 – 출처 : 카프레스

우리가 흔히 들고다니는 보조배터리, 각종 전자기기는 쉽게 휴대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차에 들고 탑승한 뒤 그대로 두고 내리는 일이 많은데, 요즘 이슈로 떠오른 전기차 화재와 비슷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제품에는 대부분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장시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높은 밀도의 에너지를 저장할 배터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배터리 특성상 작게 만들어도 큰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기기 시장에선 필수불가결하다.

여름철-자동차-폭발-고온-화재
무더위 야외 주차 사례 – 출처 : 카프레스

하지만 전기차와 동일한 리튬이온 배터리이기 때문에 차 온도가 너무 높으면 열폭주 현상 1단계로 접어들 위험이 있다. 열폭주는 점점빨라지는 연쇄화학반응으로 이해하면된다.

배터리 온도가 70~90도에 도달하면 배터리 내 화학 반응이 점점 빨라진다. 이 때 화학 반응에 의해 더욱 뜨거워지게 되고, 동시에 반응은 겉잡을 수 없이 가속한다. 결국 이 과정을 반복하면 800도~1000도에 이르러, 화염과 폭발, 유독한 증기가 발생한다. 배터리는 손바닥 크기여도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들고 내리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다.

선글라스 놔두면, 금방 망가집니다

여름철-자동차-폭발-고온-화재
무더위 선글라스 사례 – 출처 : 카프레스

한편 운전자의 눈부심을 막아주는 선글라스 역시 실내에 방치하면 운전자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가장 큰 이유는 선글라스 코팅 손상이다.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고온 환경에 10분 이내로 두기만 해도 자외선 보호 필름 손상으로 제 기능을 할 수 없다고 한다. 특히 20분 넘게 경과하면 겉 보기에 멀쩡해보여도 운전자 눈은 자외선에 노출된 상태가 된다.

언제나 사고는 사소한 문제에서 비롯된다. 누구나 다 알법한 안전수칙이지만, 제대로 지키지 않아 크고 작은 사고를 내기도 한다. 이번 내용을 참고해, 날이 선선해지는 추석연휴 전까지 안전에 신경쓸 필요가 있겠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기사

author-img
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0

300

댓글0

댓글 많은 뉴스

[자동차 상식] 랭킹 뉴스

  • 침수차-중고차-피해-예방
    "10월, 침수차가 온다" 정부 중고차 소비자들 불안 덜 수 있을까
  • 교통사고-응급조치-착한_사마리아인법
    "응급처치 해주다 법적 책임?" 사람 도와주고 욕 안 먹는 방법
  • 반려동물-강아지-도로교통법-벌금-위반
    "운전자 99% 몰랐다" 신고당해도 할 말 없는 '이 것'!
  • 고속도로-과적-화물차-측정차로-안전
    "서울시, 도로 대격변!" 세금 수백억, 8톤 화물차도 박살
  • 기아-EV3-EGMP-플랫폼-니로
    "껍데기만 바꾼 니로?" 기아 EV3 E-GMP 플랫폼 논란
  • 마세라티-기블리-교통사고-main
    "음주 뺑소니범이 타던 차 어떤 모델?" 용의자 쫓는중
//= do_shortcode('[get-ad-best-list slot_number=2225]'); ?>
//= do_shortcode('[get-ad-best-list slot_number=2225]'); ?>

댓글 많은 뉴스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