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자동차 상식 유독 한국 LED 가로등 빛이 흰색인 놀라운 이유?

유독 한국 LED 가로등 빛이 흰색인 놀라운 이유?

최동준 에디터 조회수  

노란 가로등 그 특별함은 여전하다

가로등 LED 야간운전 자동차의 전조등으로 밝혀지는 길을 제외하고도, 우리의 야간 도로를 환하게 밝혀주던 것은 바로 ‘나트륨 가로등’이었다. 이 나트륨 가로등은 우리의 밤길을 따스하게 비추는 노란빛으로 기억되는데, 이 빛의 특성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존재한다.

일단, 이 나트륨 가로등의 노란 빛은 다른 색상보다 더 멀리 퍼지는 특징이 있다. 이는 특히 안개가 많은 날에는 큰 장점으로 작용해,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나트륨 가로등의 수명은 일반 백열등에 비해 20배 이상 길어, 그만큼 교체 주기가 길어 경제적인 이점이 있다.

나트륨 가로등의 빛은 백열등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밝다. 이는 특히 밤에 운전하는 경우, 운전자가 주변 환경을 더욱 잘 인식할 수 있게 해서, 도로 위의 위험 요소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이런 여러 특성 때문에, 나트륨 가로등은 운전자들에게 믿음직한 도로 조명으로 자리 잡았던 것이다.

LED 가로등, 확실한 장점

가로등 LED 야간운전 그러나, 요즘 우리의 야간 도로를 밝히는 빛은 대부분 LED 가로등이다. 운전자들에게 익숙한 나트륨 가로등의 노란빛이 사라지고, 흰색 빛이 우리 곁을 밝히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LED 가로등의 수명은 나트륨 가로등보다 훨씬 길다. 평균적으로 5만~10만 시간의 수명을 가지며, 이는 나트륨 가로등의 수명보다 10배 이상 긴 것이다. 이런 이유로 LED 가로등은 초기 설치 비용이 높아도 장기적으로 볼 때 충분히 경제적인 선택이 된다.

또한, LED 가로등은 매우 낮은 전력을 소모한다. 이는 나트륨 가로등 뿐만 아니라 백열전구의 10배, 할로겐 램프의 2배 수준의 전력 효율성을 자랑하는 것으로, 에너지 절약에 큰 기여를 한다.

치안유지에 도움을 주는 LED 가로등

가로등 LED 야간운전 LED 가로등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히 경제성이나 에너지 효율성이 아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장점은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더 나은 시인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표현하는 ‘CRI’라는 값이 있는데, LED 가로등은 이 값이 높아 주변 물체를 더 잘 인지할 수 있게 한다.

가로등 LED 야간운전 나트륨 가로등의 CRI 값이 40Ra인 반면, LED 가로등은 80Ra에 달한다. 이는 햇빛에 비춰봤을 때 주변 물체를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인데, LED 가로등이 훨씬 높은 값을 보이는 것이다. 이렇게 높은 CRI 값은 운전자가 도로 위의 상황을 더욱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해,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더욱이, LED 가로등은 음영지역(다크존) 발생을 줄여 범죄 예방에도 기여한다. 이는 운전자 뿐만 아니라 보행자들에게도 큰 이점이며, LED 가로등이 대폭 도입된 결과로 야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범죄는 크게 감소하였다.

밝아진 도시, 바뀐 야간운전

가로등 LED 야간운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LED 가로등이 전국적으로 보급되면서, 운전자들은 더욱 선명하고 안전한 야간 주행 환경을 누리게 되었다. 아직도 그 변화는 계속되고 있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밤’이라는 개념조차도 변화시키고 있다.

이렇게 더욱 밝아진 도시 덕분에, 운전자들은 야간에도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주행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오직 기술 발전 덕분이었으며, 앞으로는 더 발전된 조명 기술이 등장하여 우리의 야간 주행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기사

author-img
최동준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12

300

댓글12

  • cri가 왜 사물 인식하는데 영향을 줌? cri는 빛의 색 표현에 관한건데? 색이 다르게 보여서 위험한거 아닌 이상 영향을 줄게 없는데?

  • 가로등은 푸르스름한 수은등 오랫동안 많이 쓰다가 전력 효율이 좋은 붉은 황색의 나트륨등이 나온거고 지금은 LED 시대인데 색온도가 3200도로 낮아 약간 붉으스레한 LED도 있는데 지금 많이 쓰는 6400도 백색 같으면서 약간 푸르스름한 LED가 가격이 제일 싸서 많이 쓰이는 겁니다. 실생활엔 색온도 5000도 정도가 푸르스름 하지않은 백색이고 태양광과 비슷해서 좋을것 같습니다

  • 원래 한국가로등은 연한불은색? 이었는데 전두환이가 서울시를 포근한 도시로 만들고자 그색을썼음. 보이지도 않아

  • 주행 때문이아니라 감시카메라 식별해서 범죄자 잡기 좋은거지 범죄율도 줄이고 할려고설치 문제는 led가 효율은좋지만 처음 홍 보처럼 반영구는 아니라는거

  • 미니팡

    덕분에 스텔스 차가 늘어난다..

댓글 많은 뉴스

[자동차 상식] 랭킹 뉴스

  • 침수차-중고차-피해-예방
    "10월, 침수차가 온다" 정부 중고차 소비자들 불안 덜 수 있을까
  • 교통사고-응급조치-착한_사마리아인법
    "응급처치 해주다 법적 책임?" 사람 도와주고 욕 안 먹는 방법
  • 반려동물-강아지-도로교통법-벌금-위반
    "운전자 99% 몰랐다" 신고당해도 할 말 없는 '이 것'!
  • 고속도로-과적-화물차-측정차로-안전
    "서울시, 도로 대격변!" 세금 수백억, 8톤 화물차도 박살
  • 기아-EV3-EGMP-플랫폼-니로
    "껍데기만 바꾼 니로?" 기아 EV3 E-GMP 플랫폼 논란
  • 마세라티-기블리-교통사고-main
    "음주 뺑소니범이 타던 차 어떤 모델?" 용의자 쫓는중
//= do_shortcode('[get-ad-best-list slot_number=2225]'); ?>
//= do_shortcode('[get-ad-best-list slot_number=2225]'); ?>

댓글 많은 뉴스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