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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식 “이러니 엄청 막히지” 운전자들, 작년에 45억 km 주행했다

“이러니 엄청 막히지” 운전자들, 작년에 45억 km 주행했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국내 자동차 주행거리 800만 바퀴.
등록대수 늘었지만 주행거리 감소.
코로나19 이후 단체 여행 증가세.


엄청난 수의 자동차들
지구 800바퀴 돌 만큼 움직였다

자동차-주행거리-지구-통계-국토부
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지난해 국내 자동차들이 주행한 거리가 지구 둘레를 800만 바퀴 이상 돈 것에 해당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비사업용 승용차의 주행거리는 전년 대비 1.0%(21억 9900만㎞) 감소했지만, 사업용 자동차는 3.9%(23억 1500만㎞)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자동차 등록 대수는 2.1%(54만 1509대) 늘었으나, 총 주행거리는 1.4%(47억 2500만㎞)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자동차 1대당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5.2㎞로 전년 대비 3.6%(1.3㎞) 감소했으며, 평균 유가는 12.4%(227원) 하락했다.

코로나 풀리자 여행객들 점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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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작년 사업용 자동차의 주행거리는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후 단체 여행이 증가하면서 3.9%(23억 1500만㎞) 늘었다. 특히 사업용 승합차는 수학여행 등의 단체여행 증가로 9.8%(5억 9600만㎞) 증가했다.

한편 화물차는 비대면 소비와 물류 증가로 1.3%(2억 8000만㎞) 주행거리가 늘어났다. 반면 비사업용 자동차는 2.6%(70억 4000만㎞) 감소했다.

대규모 조사자료, 교통안전
환경보호 정책에 큰 도움 기대

자동차-주행거리-지구-통계-국토부
고속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차종별로는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의 주행거리는 소폭 감소한 반면, 특수차는 0.2%(700만㎞) 증가했다. 광역시·도별로는 울산광역시, 전라남도, 경상남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주행거리가 감소했다.

전라남도는 자동차 등록대수가 4.1% 증가하면서 주행거리도 1.4% 늘었다. 서울시는 등록대수 증가가 적어 주행거리도 3.2% 감소했으며, 인천광역시는 주행거리가 4.4% 감소해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자동차-주행거리-지구-통계-국토부
고속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2023년 자동차 주행거리 통계자료는 정부기관과 연구원 등에 배포되며, 7월부터 국가통계포털,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공단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들은 교통사고율 지표, 수송실적 산정,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자동차 보험제도 연구 등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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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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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국 문제는 화물차하고 버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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