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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식 “후려쳤네? 그래도 EV3” 국산차급 가격, 예비오너들 푸조 전기차 급고민

“후려쳤네? 그래도 EV3” 국산차급 가격, 예비오너들 푸조 전기차 급고민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소형 전기 SUV, 기아/푸조 대결구도
푸조, 전기차 대중화 위한 결정
저가형 전기차로 탈출구 모색

비싼 전기차는 안 산다
가성비가 최우선인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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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전기차 EV3 – 출처 : 기아

전기차 가격은 요지부동인데, 전기차 보조금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결국 내연기관차 대비 1천만원~2천만원 비싼 친환경차가 됐다. 예비오너 입장에선 구매하기 어렵다. 350~500만원 비싼 하이브리드 신차로 눈길이 갈 수 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자 제조사들은 가성비 전기차를 내놓고 있다. 기아는 EV3,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이 대표적이다. 한편 단단한 전기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소형 전기 SUV 모델이 있다. 바로 푸조 e-2008과 e-208이다. 최근 상당한 할인 정책을 내세워 이목이 집중 됐는데, 예비오너들이 계약서에 서명을 할 지는 의문이다.

푸조 e-2008, e-208 살 만한 차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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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208 – 출처 : 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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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2008 – 출처 : 푸조

푸조가 제시한 할인 혜택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e-208 해치백 : 1310만 원 (할인 시 : 3990만 원)
□ e-2008 SUV 알뤼르 트림 : 1400만 원 (할인 시 : 3890만 원)
□ e-2008 SUV GT 트림 : 1300만 원 (할인 시 : 4190만 원)

여기에 e-2008 모델에 적용될 전기차 보조금 481만원~1,471만원, e-208에 적용될 전기차 보조금 499만원~1,489만원을 고려하면 3천만원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e-2008 : 2419만원~3409만원 / e-208 : 2501만원~3491만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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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2008 – 출처 : 푸조

그밖에 푸조 고유의 인테리어, 아이-콕핏 디자인 및 미래지향적인 요소가 가미 돼 오너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선사한다. 다만, 주행거리가 문제다. e-208과 e-2008 SUV의 주행거리는 각각 280km, 260km이다. 장거리 주행까지 고려하면 충전문제로 불편을 겪을 일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 EV3, 경쟁 상대로 보기엔 너무나 강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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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전기차 EV3 – 출처 : 기아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에 기아의 EV3가 있다. EV3는 소형 전기 SUV다. 형태를 보면 SUV 보단 크로스오버에 가깝다. 해당 모델 역시 ‘전기차 대중화’를 목표로 출시 된 ‘가성비’ 신차로, 사전계약 성과는 13,000대 이상이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이번 사전계약 모두 실제 출고를 위한 ‘정식 계약’이다.

보통 사전 계약 실적의 일부만 실제 판매로 이어지는데, 내연기관차는 50~60%, 전기차는 30~40% 수준이다. 이를 비교적 최근 출시 된 신차에 대입하면, 평균적으로 9000대~11,000대 수준에 그친다. 이런 관점에서 EV3는 웬만한 인기 모델보다 더 높은 관심을 받았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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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전기차 EV3 – 출처 : 기아

이 차의 가격을 정리하면 세제 혜택 적용 후 기준, 아래와 같다. 
■ 스탠다드 
┗ 국고 보조금 : 573만원
┗ 지자체 보조금 : 150만원~1140만원
┗ 보조금 총합 : 723만원~1713만원
□ 에어 : 3995만원 (보조금 적용 시 : 2282만원~3272만원)
□ 어스 : 4340만원 (보조금 적용 시 : 2627만원~3617만원)
□ GT 라인 : 4430만원 (보조금 적용 시 : 2717만원~3707만원)
■ 롱레인지
┗ 국고 보조금 : 622만원
┗ 지자체 보조금 : 150만원~1140만원
┗ 보조금 총합 : 772만원~1762만원
□ 에어 : 4415만원 (보조금 적용 시 : 2653만원~3643만원)
□ 어스 : 4760만원 (보조금 적용 시 : 2998만원~3988만원)
□ GT 라인 : 4850만원 (보조금 적용 시 : 3088만원~4078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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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전기차 EV3 – 출처 : 기아

종합하면, 푸조 e-2008, e-208과 기아 EV3의 가격대가 겹친다. 결국 디자인, 스펙, 사양 등을 놓고 고민할 수 밖에 없다. EV3의 주행거리는 롱레인지 501km, 스탠다드 350km다. 여기에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 시 10%~80% 충전까지 롱레인지 모델 31분, 스탠다드 모델 29분이 소요된다.

간략히 가격과 주행거리만 놓고 봐도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이런 상황에 푸조의 ‘통큰’ 할인 행사는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지, EV3에 밀려 어려운 처지가 될 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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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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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

  • 푸조의 주행길이가 짧은게 진짜 아쉽다... 그것만 아니면 구매한다.

  • 이놈 기자도 아니네

  • 기자님, 배터리가 중국산 lfp인지 아님, 한국산 ncm인지도 알려줘야죠.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를 언급해줘야 공정한 기사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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