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자동차 상식 “16만명 당했다” 날씨 좋다고 신난 운전자들, 안타까운 결말

“16만명 당했다” 날씨 좋다고 신난 운전자들, 안타까운 결말

김소희 에디터 조회수  

가을철 교통사고
월등히 높은 사고 건 수

사고-증가

날이 좋은 일상들의 연속이다. 주말마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근교라도 다녀오려 많은 사람들이 준비한다. 하지만 운전은 굉장히 조심해야겠다.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데이터 분석 결과, 가을철인 10~11월에 교통사고 건수가 다른 기간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약 16만명 사상자
매일 수 백 건 교통사고

교통-사고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서 전국적으로 이 기간에 발생한 교통사고는 11만 175건에 달한다.
사망자 : 1,709명
부상자 : 158,419명 

이는 평상시 대비 10.1% 더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한 수치다. 하루 평균 602건의 교통사고로 9.3명이 사망하고 865.7명이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지역

부산 지역은 같은 기간에 총 6,04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사망자 수는 60명, 부상자 수는 8,344명에 달한다.

참고로 가을철 교통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시간대는 퇴근 직전부터 퇴근 직후 시간대다. 마음이 가장 풀어지기 쉬운 시간대다.오후 4~8시 사이가 피크타임이다.

승용차-사고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SS-타스)에 따르면 이 시간대에 전체 교통사고 건수의 30%가 집중됐다. 사고 발생 연령대는 50대가 1위다. 주로 광역시 내 국도와 지방도에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했다. 주요 사고 차량을 분류해보면, 아래의 차종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컸다. 

▷ 승용차
▷ 이륜차
▷ 택시
▷ 화물차 

도로교통공단은 사고 증가 원인으로 가을철 단풍 구경 등 나들이에 나선 사람들이 많아진 점을 지목했다.  이동 인구가 많아질 수록 사고 건 수 역시 증가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운전중 스마트폰 사용금지
듣질 않으니 교통사고는 당연

가을-운전

한편 스마트폰 사용 역시 사고 건 수 증가의 원인으로 지목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3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 1,0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부분의 운전자가 스마트폰 사용이 위험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음에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 중 사고가 났거나 위험한 상황을 겪은 응답자는 7.4%였다. 실제 스마트폰 사용으로 발생한 사고의 주요 원인은 정체 추돌이 40.4%로 가장 높았다.

이 밖에도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화물차의 경우 운전자 55.8%가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안전-운전

또, 고속도로 사망자 통계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동안 전방 주시 태만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사망자 비율은 34%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50%까지 확대됐다.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이 돌아오지 못하는 강을 건널 수 있다. 부디 모두 조심하여 다치지 않길 바란다.

관련기사

author-img
김소희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0

300

댓글0

댓글 많은 뉴스

[자동차 상식] 랭킹 뉴스

  • 침수차-중고차-피해-예방
    "10월, 침수차가 온다" 정부 중고차 소비자들 불안 덜 수 있을까
  • 교통사고-응급조치-착한_사마리아인법
    "응급처치 해주다 법적 책임?" 사람 도와주고 욕 안 먹는 방법
  • 반려동물-강아지-도로교통법-벌금-위반
    "운전자 99% 몰랐다" 신고당해도 할 말 없는 '이 것'!
  • 고속도로-과적-화물차-측정차로-안전
    "서울시, 도로 대격변!" 세금 수백억, 8톤 화물차도 박살
  • 기아-EV3-EGMP-플랫폼-니로
    "껍데기만 바꾼 니로?" 기아 EV3 E-GMP 플랫폼 논란
  • 마세라티-기블리-교통사고-main
    "음주 뺑소니범이 타던 차 어떤 모델?" 용의자 쫓는중

댓글 많은 뉴스

공유하기

0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