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6, 2차 사고로 비극적인 결말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 근처에서 4.5톤 화물차와 트레일러 간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가 발생한 시간은 오전 11시로, 4.5톤 화물차가 앞서가던 트레일러를 들이받은 상황이었다. 사고 직후 각 차량의 차주들은 비상등을 켜고 사고 지점인 1차로에 차를 둔 다음 안전지대로 대피했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다른 차들은 사고 현장을 피해 서행하며 빠져나갔지만, 저 멀리 1차로 주행을 하던 검은색 아이오닉6 한 대가 빠른 속력으로 화물차에 부딪혔다. 이 사고로 아이오닉6는 앞 부분이 심하게 파손됐고, 운전석 쪽 A필러까지 크게 찌그러진 것으로 확인 됐다.
당시 현장엔 화물차 사고 처리를 위해 경찰이 있었지만, 순식간에 발생한 사고를 막을 순 없었다. 결국 2차 사고를 낸 차주는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결국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사고 현장이 시야 확보가 안 되는 커브 길이 아니었음을 강조했다. 현재 블랙박스 등을 확보하여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시야 확보 충분한 대낮 도대체 왜?
경찰이 언급한 것 처럼 사고 현장은 시야 확보에 불리한 환경이 아니다. 이 때문에 사고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전방주시 태만’이 아니냐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물론, 경찰의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겠지만 정황상 가능성 높은 원인으로 지목되기에 충분하다.
경찰에 따르면 전방주시 태만의 원인으로 운전 중 스마트폰 조작, 졸음운전, 흡연 등을 지목한다. 즉, 앞을 제대로 보는 데 방해를 줄 수 있는 모든 변수가 이유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참고로 전방주시 태만은 교통사고 사유 1위를 수 년 동안 차지할 만큼 큰 문제다. 특히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교통사고 대부분은 기계적 결함보다 사람의 실수가 원인이라는 말도 있다.
2차 사고, 사망자 발생 가능성 높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2017∼2021년 고속도로 2차 사고 사망자 수는 162명이며, 연평균 32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년간 전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의 16.8% 규모일 만큼 심각하다. 구체적인 사고유형을 살펴보면 2차 사고 사망자의 70%는 1차 사고 후 차량을 도로에 그대로 정차한 상태에서 사망했다. 나머지 30%는 갓길로 차를 옮긴 후 사고를 당했다.
그렇다면 치사율은 어떨까? 2차 사고의 치사율은 60.2%로 일반 교통사고 대비 약 7배나 높다. 앞서 살펴본 사고 사례의 경우 사고 후 나와있던 운전자가 사망한 것이 아닌, 2차 사고 당사자가 사망한 사례다. 하지만 경기연구원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2차 사고 원인의 97.4%가 운전자 과실이고, 이 중 전방주시 태만이 56.9%에 달한다.
보편화 된 2차 사고 예방 기능
2차 사고의 위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현대차를 비롯해 일부 제조사에서는 첨단 기능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MCB(Multi Collision Brake,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이 있다. 이 기술은 충돌로 인해 에어백이 전개됐을 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못할 경우 차량이 스스로 감속한다. 즉, 사고 이후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 기능에 대한 미국 NHTSA(도로교통안전국)의 논문에 따르면, 1차 충돌 이후 차량에 제동을 걸면 2차 사고를 최대 3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유럽 내 한 제조사의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MCB를 적용한 차의 연간 2차 사고 사망률이 8%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차 사고 자체를 피하기 위해 전방에 사고 차량이 있을 경우 긴급 제동을 시도하거나 옆차로로 회피 기동을 하는 등 고도화 된 첨단 안전기능이 등장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으로 첨단 기능을 비롯해 운전자들의 안전 의식이 함께 발전 해 보다 안전한 운전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한다.
댓글7
징병제 국가에 선진강군 강한육군의 비중이 80%인 국가의 고속도로 1차로 정속주행의 문화를 실천하다가..
. 승용차 .. 음주 ?. 마약 ? 의심이 간다 .
화물차가 1차로로 달린게 문제라도 하는새끼들아 편도2차선인 고속도로에선 1차선이 무조건 추월차로고 2차선이 주행차로야 차량 구분이 없다고 3차선 이상 도로에서야 나눠지는데 그것도 모르고 화물차가 1차로로 달린게 문제라도 한거니??? 그리고 화물차량에 리미트 걸려있어서 왠만하면 지들끼리도 보면 잘 비켜줘서 가는데 그냥 안전운전의 의무를 다하지않은거다.
요즘 화물차끌고 운전하는 것들보면 완전치세상이야. 대한민국에서 버스와 화물차는 도로의 무법자로 알려질만큼 난폭운전하는것들 투성이다. 화물연대,버스조합 모두 괁련법 제재에 들어가야한다
화물차가 1차로 주행한거부터 잘못이지 추월하겠다고 1차선 들어와서는 계속 80~90으로 운행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