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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식 “들어갔죠? 과태료 내세요” 다들 우기다가 오열하는 ‘이 상황’

“들어갔죠? 과태료 내세요” 다들 우기다가 오열하는 ‘이 상황’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교통사고와 과태료 문제
운전자들의 불만과 단속 기준 문제
AI 카메라 도입으로 개선 기대


끼어들기 때문에 
사고에 교통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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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최근 전국 도로에서는 끼어들기와 관련된 사고와 과태료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도로의 실선 구간에서는 끼어들기가 금지되어 있어 사고 위험이 높다. 교차로와 분기점에서는 안전지대 표시를 통해 이러한 행위를 억제하려 노력하고 있다.

요즘은 야외 나들이가 증가해 교통량이 급증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이 규정을 지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잦다. 일부 운전자들은 점선 구간에서 차로 변경을 시도하지만, 이마저도 단속 대상이 되어 과태료를 부과받는 경우가 있다.

끼어들기 단속구간, 진짜로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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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 끼어들기 사례 – 출처 : 카프레스

이러한 상황에서 운전자들은 차량이 정체된 점선 구간에서도 차로 변경을 할 수 없게 되어 과태료를 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한다. 경찰은 캠코더를 사용해 위반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단속 과정에서 재량권이 크게 작용한다.

도로교통법 제19조와 제22조에 따르면, 안전거리 확보와 앞지르기 금지 규정이 명시되어 있다. 특히, 교차로, 터널, 다리, 구부러진 도로 등에서는 차로 변경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위반 시 승용차와 승합차는 4만원, 이륜차는 3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현장에서 검거되면 범칙금 3만원이 추가된다.

다들 알지만 어쩔 수 없이 끼어들기 하는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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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 끼어들기 사례 – 출처 : 카프레스

운전자들은 과태료를 피하기 위해 점선 구간에서 차로를 변경하고, 네비게이션을 활용해 분기점 이전에 차로를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전국 도로 상황이 각기 달라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찰청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인공지능 카메라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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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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