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은 있으나 마나
자리 없어 맴도는 운전자들
몇 시에 오든, 언제 오든 아무 때나 내 집에 와도 주차가 가능한 사람은 드물다. 보통 주차 문제로 매번 골머리를 앓는다. 심지어 돈은 또 어떤가? 주차를 하기 위해 자잘한 돈을 계속 지출한다. 다리 편하자고 차를 구매했더니 고민만 더 쌓인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주차장이 있다. 아는 사람들은 대체로 공유하지 않을 만큼 유용한 정보가 어떤 것인지 간단히 알아보자.
주민센터 주차장
출근전·퇴근후 무료
주민센터 주차장은 무료로 주차가 가능한 곳이다. 주민센터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는 곳 중 하나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다.
▷ 유료 이용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 무료 이용 시간 : 오후 6시 이후
이곳은 주말과 공휴일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다만 주민센터마다 일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 부지는 주민센터마다 다르다. 그러니 사용 전에 확인하는 것은 필수다. 특정한 이유로 주차장을 개방하지 않는 일도 발생한다.
대체로 휴일 무료, 공영 주차장
주민센터와 다르게 365일 열려 있는 주차장도 존재한다. 공영 주차장은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다. 또, 주차 비용도 여타 일반 주차장과 다르게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하지만 오늘의 주제는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공영 주차장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만 이용 요금을 받는다. 이를 제외한 날짜에 주차장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 일요일
▷ 공휴일
이번 주에는 엄청난 연휴가 기다리고 있다. 이 기회를 잘 이용하여 주차 비용을 없애길 바란다. 공영 주차장 특성상 자리까지 넉넉하다.
거주자 우선 주차장은
상당히 저렴한 비용
무료는 아니다. 하지만 거주자 우선 주차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름 그대로 거주자에 우선적으로 주차공간을 할당하는 제도다.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3개월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거주자가 아닌 외부 차량은 주차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쉬울것이다. 하지만 주차 시간에 따라 각각 다른 요금을 정해 거주자와 비거주자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서울 마포구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비용이 청구된다.
▷ 전일(24시간) : 거주자 월 4만원 / 비거주자 월 5만원
▷ 주간(09~18시) : 거주자 월 3만원 / 비거주자 월 3.5만원
▷ 야간(19시~08시) : 거주자 월 2만원 / 비거주자 월 2.5만원
마포구 홍대인근을 기준으로, 사설 주차장의 월 주차 요금이 18~19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저렴하다.
주차 어플을 활용한
빈자리 확인
주차 앱을 활용하여 빈자리 확인까지 가능하다. 이 앱이 있으면 더 이상 주차 자리를 찾으러 다니지 않아도 된다. 앱으로도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차량을 운행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차장이다. 우리의 집 주변은 왜 이렇게 항상 차가 많은 건지, 차량을 주차하기 위해 먼 곳까지 가야 하는 상황이 있다. 이럴 때를 대비하여, 주차 무료 이용 공간을 알아두면 조금 더 편안한 운행 라이프가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