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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V60, 아이오닉6 완전 박살” 이 정도면 계약 고민 난리!

강지안 에디터 조회수  

제네시스 GV60
유럽 최고등급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제네시스 GV60이 유로 NCAP(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다.

이로써 현대차는 유럽의 대표적인 차량 안전 평가 기관으로부터 우수한 안전성을 인정받게 되었다. 최근 2년 사이, 제네시스 GV60 및 아이오닉 6가 별 5개를 획득했다. 해당 내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GV60 안전등급
혹시 대충해도
받는 건 아닐까?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유로 NCAP은 신차 평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1997년부터 유럽에 판매되는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했다. 이 프로그램은 독일 운전자 클럽(ADAC)과 다른 소비자 단체, 유럽 정부 기관의 협력으로 운영되어 객관성과 신뢰성을 갖추고 있다.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유로 NCAP은 미국 IIHS와 NHTSA와 함께 세계 3대 차량 안전 평가 기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안전 평가의 경우, 다음과 같은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 성인 탑승자 안전
▷ 어린이 탑승자 안전
▷ 보행자 충돌 안전
▷ 안전 보조 시스템 등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별 5개를 받기 위해서는 각 주제에서 특정 비율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성인 탑승자 안전에서 8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이러한 기준은 계속해서 엄격해지고 있다.

GV60는 유로 NCAP에서 특히 전면 충돌 및 측면 충돌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성인 탑승자 안전 : 34.1점 / 38점
▷ 어린이 탑승자 안전 :
43점 / 49점
▷ 보행자 충돌 안전 :
34.2점 / 54점
▷ 안전 보조 시스템 등 :
14.1점 / 16점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또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사용하여 파 사이드(Far Side) 측면 충돌 시에도 탑승자의 안전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의 안전성은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며 고급차를 평가하는 데 필수적이다. 소비자들은 안전성 평가 결과를 고려하여 차량을 선택하므로, 안전성은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오닉 6,
유로 NCAP 별 5개 최고 등급 획득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현대차의 또 하나 대표 모델, 아이오닉 6가 유로 NCAP(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 등급, 별 5개를 획득했다.

아이오닉 6는 성인 탑승자 안전과 어린이 탑승자 안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별 5개 등급을 획득했다.

▷ 성인 탑승자 안전 : 37점 / 38점
▷ 어린이 탑승자 안전 :
43점 / 49점
▷ 안전 보조 시스템 등 : 14.4점 / 16점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특히, 정면충돌과 측면 충돌 시험에서 뛰어난 탑승자 보호 능력을 입증했다.

▷ 정면충돌 : 15.5점 / 16점
▷ 측면 충돌 : 15.9점 / 16점

이외에도, 아이오닉 6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바탕으로 사고 예방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있다. 충돌 위험 경고 등을 평가하는 안전 보조 시스템 항목에서 다음과 같은 점수를 받았다.

▷ 안전 보조 시스템 항목 : 14.4점 / 16점

이로써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라인업 모두 유로 NCAP 별 5개를 획득하며 안전한 전기차를 만드는 자동차 제조사로 인정받았다.

충돌 안전은 기본
앞으로 더 중요한 것은?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실생활에서도 해당 모델들이 오너들을 잘 보호해 주고 있는지 살펴봤다. 제네시스 GV60의 경우, 올해 8월 미국에서 안전벨트 결함 리콜을 했다. 대상 차량은 168대다. 

결함은 안전벨트 어셈블리 공급업체의 조립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필요한 경우, 안전벨트 교체를 진행하는 조치를 취했다.

GV60-아이오닉6-NCAP-충돌테스트
GV60, 아이오닉6 충돌테스트 출처 : NCAP

아이오닉 6의 경우, 마찬가지로 올해 8월 전기차 택시 급발진 의심 사고가 발생한 바가 있다. 

영상에 따르면, 아이오닉 6가 엄청난 속도로 달려가 맞은편 신호 대기 중이던 시내버스 측면을 그대로 들이받은 직후 화재가 발생했다. 해당 사건으로 2명의 생명이 희생됐다. 

실험은 자동차가 얼마나 안전한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되어줄 순 있겠지만, 그렇다고 100% 안전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러니 너무 믿기보다는 적당한 경계태세 및 안전 운전이 필요하겠다. 또 그렇다고 너무 불신할 필요는 없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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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지안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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