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감속유도 보조장치 도입
위반 차량 번호판 공개로 안전운전 유도
불법주정차 경고, 유사 사례 효과 입증
이동식 단속카메라 부스에 전광판 설치
최근 이동식 단속 카메라 부스가 참신한 형태로 재활용 돼서 화제다. 속도 제한을 초과한 차량을 감지한 뒤 전광판으로 경고 메시지를 출력한다. 도입 배경은 단순하다. 운전자들이 이동식 단속 카메라 설치 유무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어, 단속 효과가 반감됐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고자, 신규 시스템을 시범 도입했다.
과천시가 도입한 단속 장비는 카메라 부스에 속도 감지 센서,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 과속경고 전광판을 일체형으로 둔 형태다. 이번 소식이 주목받는 이유는, ‘대놓고’ 경고하기 때문이다. 과속 차량의 번호와 초과한 속도를 전광판에 출력한다.
과천시는 해당 장비를 과속 위험 지역에 시범 설치한 후 한 달 동안 평가한 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실효성 논란, 유사 성공 사례 있다
한편 서울시는 과천시와 비슷한 사례를 이미 시범 도입한 바 있다. 서울시 성동구에서 한 초등학교 정문에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 했다.
이 시설은 바닥 LED 신호등, 무단횡단 경고 음성 기능을 포함한다. 특히 횡단보도 앞 정지선을 넘은 차량을 대상으로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는 전광판이 함께 설치됐다. 이 전광판은 앞서 살펴본 과속 경고 전광판보다 더 노골적이다.
위반 차량 모습과 번호판 문자 전체를 모두 공개한다. 동시에 정지선 미준수 사실과 정지선을 지켜달라는 안내 문구가 함께 출력된다.
이 시설은 기대한 결과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시설을 도입하기 전인 2020년 1월 한 달 동안 정지선 위반 건수는 10,475건에 달했다. 전광판 시설이 설치된 2020년 2월에는 2,064건으로, 84.3% 감소했다.
무인 단속시스템 고도화로 단속 효율 급증
단속 시스템은 본문의 사례 외에도 다방면으로 진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호/과속 위반 카메라의 기능 추가가 있다. 전국적으로 고정식 단속카메라 비중이 높은데, 이륜차 단속 한계, 후면 번호판 단속 불가, 단속 회피 꼼수 등 구조적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요즘은 이런 부분을 보완한 후면 단속 카메라가 도입되기 시작했고, 기존 카메라의 단속 방식을 레이더 타입으로 변경 중이다. 덕분에 단일 단속 카메라로 여러 대의 차량을 다양한 목적으로 단속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첨단 단속 장비 확대가 본격화될 예정이며, 실제 사고 및 위반 건수 감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댓글30
진짜로 625때 빨갱이
느그 애! 미도 니인생 철저히 씹! 어 먹어줄께 느그 애! 미 인생도 똑같고 느그 애! 미 냄! 새나는거같지
운전할때마다 개빡치네 달니라는건지 기어가라는건지
청산명장
다좋운데 이륜차 앞 뒷번호 부착하여 동등 단속 하라
진짜로 625때 빨갱이 색출하는거처럼 소총으로 그 자리에서 쏴죽여버린다면 무서워서 운전하겠나? 아마 차 안끌고 나오는 사람 많을거 같은데 화물차 택시 시내버스 시외버스 학교버스 학원버스 대리운전 이런 영업용들도 차주들은 안하겠지 젤 불쌍한건 기사들 하기싫어도 해야하잖아 도망가면 돈을 못 받지 또 앞으로 못 벌지 조심조심 하겠지 다 기어갈거 같은데 신호위반? 노란색 불들어오면 그냥 팍 스겠지 차라리 뒷차 돈 물어주더라도 죽기는 싫을테니 지정차로 위반? 다들 기어가는데 그냥 세월아 네월아 에헤라디야 갈거 같음
속도를 내도 괜찮은 구간은 단속 속도를 올려줘라 별 그 지 같이 40 카메라 바로뒤에 30은 또뭐냐? 그리고 이어서 바로 40 짜증난다 짜증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