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후면 번호판 카메라 2배 증설 예고
신형 단속 카메라, 안전모 미착용까지 단속
시민들, 오토바이 26만건 신고
무법천지 오토바이
정부가 직접 잡겠다 선언
최근 정부의 교통관련 정책 발표로 떠들썩하다. 여러 분야에서 큰 변화가 예고 됐는데, 이번 내용에서는 오토바이 단속 관련 소식에 집중하고자 한다.
얼마전 정부는 오토바이 후면 번호판을 더 큰 사이즈로 바꾸겠다고 언급했다. 이는 전면 번호판이 없는 오토바이를 단속하기 위한 것으로, 번호판 변경과 더불어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를 2배 가까이 확충할 것으로 알려졌다.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는 현재 전국적으로 324대나 설치됐다. 시범 도입 부터 전국 도입까지 1~2년 사이에 진행 된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빠른 대응이다. 정부는 올해 안으로 529대로 늘려 사고 위험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경찰, 올해 초부터 후면 단속 카메라 활용중
사실 후면 단속 카메라는 올해 1월부터 적극 활용중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24년 1월 8일(월)부터 이륜차 단속 강화차원에서 해당 단속 카메라를 도입하고 있다. 지난 2월까지 계도기간을 거쳤으며 3월부터 본격 단속에 나선 상황이다.
후면 단속 카메라는 번호판 외에도 다양한 위반 사항을 인식할 수 있다. 과속, 신호위반 외에도 안전모 미착용까지 구분할 수 있어, 교통안전 및 단속 효율성이 우수하다.
시민들, 집요하게 오토바이 신고
벌써 26만건이나 신고했다
한편 단속 카메라 외에도 시민들의 신고 역시 매우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교통안전공단(TS)에 따르면, 오토바이 위반 사례 관련으로 작년에만 총 26만 7,916건이나 제보 받았다고 밝혔다. 이 중 신호 위반 제보가 48.5%로 다수를 차지했고, 중앙선 침범과 인도 주행이 뒤를 이었다.
놀라운 점은 위의 26만여 건은 공익제보단 5천명이 이룬 성과다. 상위 100위권에 드는 시민들은 무려 7백건 이상 제보하는 등 오토바이 위반 사례를 뿌리 뽑기 위해 동분서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죽기 딱 좋은 오토바이
안전은 외상으로 달아놨나?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시민들의 신고와 경찰의 강경 대응은 예고된 결과다.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 비율은 사륜차에 대비 두 배에 달하기 때문이다. 특히 안전모 미착용 시 사망률은 6.40%로, 안전모 착용 시 사망률 2.15%에 비해 3배 이상 높기 때문이다.
특히 과잉 진압 문제로 소극적인 대응밖에 할 수 없는 경찰의 입장을 악용해, 도망가는 경우도 비일비재해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결국 정부와 시민들의 공분을 사 ‘공공의 적’이 된 셈이다. 정부는 앞으로 더욱 강력한 제재를 가할 예정이라 언급한 바 있다.
과연 오랫동안 이어져온 오토바이 위반 사례가 해결 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21
그냥 핑계만 대면서 일은 안하고 시민제보로 벌금이나 날리려는 꼼수
역시 기레기
에라이 ㅋㅋㅋ
쯧쯧
기사가 좀 편파적이네 딸배들이 운전 거지같이 하는건 맞는데 쟈들이 눈뒤집혀서 기본 도로교통법도 모르고 방향지시등도 안켜고 운전하면서 핸드폰쳐보는 자동차들 싹다신고하면 자동차 운전자들 운전하겄냐ㅋㅋㅋ
제목봐라..
그리고...잡는건 당연히 정부 기관인 경찰이 잡아야지.. 일반 국민들이 잡냐? 생각하는 꼬라지 하고는..
썸네일 꼬라지 봐라.
기사 내용은 좋다 이거야. 자동차고 이륜차고 도로위를 무법천지로 만드는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당연히 단속해야지. 근데 제목이 왜 저따위임? 멸종? 이런 기레기, 에디터들도 좀 멸종시켰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