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차가 지그재그로 주행하는 이유,
도로 위 사고 시 후속 차량 늦추기 위한 조치 “트래픽 브레이크”
비협조시 범칙금 부과
도로 위에서 휘청이는 경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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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때, 경찰차가 지그재그로 주행하며 후속 차량의 속도를 낮추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트래픽 브레이크’라는 경찰의 공식 대응 방식이다. 긴급자동차가 사고 현장 전방에서 이런 주행을 함으로써 2차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목표다.
우리나라에서 언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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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 브레이크는 2016년 12월 23일 우리나라 고속도로에서 처음 도입되었으며, 2018년 3월부터는 도심에서도 시행할 수 있도록 규정이 개정되었다. 초기 대응의 중요성 때문에 트래픽 브레이크는 긴급 상황에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처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트래픽 브레이크의 효과와 실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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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 브레이크는 다양한 사고 현장에서 큰 효과를 발휘해왔다. 지난 3월 역주행하는 차량을 트래픽 브레이크를 발동해 막은 사례와 더불어 대표적으로 신대구고속도로 음주차량 역주행 사건(2021년), 고창-담양 고속도로 횡단 외국인 구조(2019년), 경부고속도로 화물차 난폭운전 사건(2019년)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사례들은 트래픽 브레이크의 필요성과 효과를 입증한다.
트래픽 브레이크, 비협조 시 어떻게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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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 브레이크 시행 중 경찰차를 추월하거나 지시를 위반하면 신호 위반과 동일하게 벌점 15점과 범칙금이 부과된다. 승용차는 6만 원, 승합차는 7만 원, 이륜차는 4만 원의 범칙금이 적용된다. 이는 도로 위 모든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철저한 준수가 필요하다.
트래픽 브레이크는 사고 발생 시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운전자들은 이를 이해하고 협조해야 도로 위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다음 번 고속도로에서 경찰차가 지그재그로 주행 중인 모습을 보게 된다면, 트래픽 브레이크를 떠올리며 협조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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