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택시 탑승 시 심해지는 멀미
기분 탓만은 아니야
전기차 특유의 승차감이 큰 원인
전기 택시 탑승 승객
멀미 호소 하는 경우 많아
전기택시를 이용하는 승객들 사이에서 멀미를 호소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니로플러스 등 최근 보급된 전기택시 모델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진다. 이와 같은 멀미 현상은 전기차의 특성과 운전자와 동승자 간의 감각 차이에서 기인한다.
전기차의 특성과 승차감 문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강력한 출력과 빠른 반응속도를 가진 전기모터를 사용한다. 이로 인해 가속 페달을 밟는 순간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동승자는 예측하지 못한 가속과 감속 충격을 받게 된다. 또한 전기차의 회생제동 시스템은 차량을 감속시켜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울컥거림이 승차감을 저하시킨다. 회생제동이 강하게 설정된 경우, 주행 중 빈번하게 가속과 감속이 반복되어 승객의 멀미를 유발할 수 있다.
감각 차이로 인한 멀미
운전자와 동승자 간의 감각 차이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다. 운전자는 언제 가속하고 언제 브레이크를 밟을지 알기 때문에 멀미가 덜하지만, 동승자는 이러한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어 멀미를 느끼기 쉽다. 멀미는 시각 정보와 신체 감각의 불일치에서 발생하는데, 전기차의 빠른 가감속과 회생제동 시스템은 이러한 감각 차이를 더욱 심화시킨다.
운전습관이 중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운전자 전기차의 특성을 이해하고, 부드러운 가감속과 회생제동 단계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동승자가 편안하게 전기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기택시의 증가와 함께 전기차 멀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인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회생제동의 강도 조절과 부드러운 가속 성능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전기차 멀미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기술 개발이 전기택시의 보급과 이용자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댓글18
사는순간 바보됀다..돈아깝다...노조원들 주머니 만 챙겨주는꼴..차 성능 제로...
그기 차가? 현대.기아차 만드눈곳 보면 절대로...안산다..사는놈들이 빙시 바보다..그말로 사주노 엿같이 만들어 노코..그냥 줘도 안탄다..알겄나
급출발 급브렉 밟았다 놨다 앞차 똥침 놓기 칼치기. 이런 운전이 만연한 택시가 전기차를 이용하니 극악의 승차감이 된거죠
저도 전기차 개인택시 입니다. 회생제동 1단계 놓고 에코모드 놓고 운전하면 해결 됩니다. 아주 간단하고 전기차 타는사람 다 아는 건데
강병래
전기차 개인택시 입니다 차 흔들림이 문제 입니다 그리고 회생제동을 1.2.3 을 놓치말고 0으로 하고 운전하면은 울컥울컥 하는 증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