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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러니 욕먹지” 화물차 운전자들, 또 무시하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화물차 과적 문제 심각
수화물 낙하 사고 증가
정부와 업계의 개선 필요


교통사고, 화물차 고장 원인 : 과적

화물차-과적-단속-과태료-교통사고
과적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한적한 고속도로 위를 달리던 중, 불안하게 화물을 싣고 있는 화물차를 목격하는 일이 빈번하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한 불편을 넘어서 도로 위의 시한폭탄과 같다. 과적과 부실한 화물 고정은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소다.

현행법에 따르면, 1톤 트럭의 최대 적재 중량은 1.1톤을 넘을 수 없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1.5톤, 심지어 3톤까지 싣는 경우도 흔하다. 포터2와 봉고3 같은 소형 상용 트럭은 과적의 대표적 사례로, 가득 실린 화물로 인해 위태로운 모습이 자주 보인다.

업계에 만연한 과적 문제
어쩔 수 없다는 입장?

화물차-과적-단속-과태료-교통사고
과적 및 적재 불량 예시 –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의 근본 원인으로는 화주의 과적 강요, 무리한 운행 등이 지목된다. 결국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과적 운행을 해야한다는 의미다. 그러나 과적 단속 차량에 GPS 위치 추적기를 부착해 피해다니는 범죄를 저지르는 등 일부는 조직적으로 위법 행위를 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들이 계속되면 교통 안전에 위협이 되기 마련이다.

과적에 따른 결속 불량
대형사고로 이어진다

화물차-과적-단속-과태료-교통사고
적재 불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과적된 화물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도로 위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20톤 코일이 떨어져 도로 및 차량 파손으로 이어진 사례가 있고, 고속도로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편 불법으로 축을 개조해 더 많은 화물을 싣는 경우도 흔하다. 이러한 개조는 차량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며, 브레이크 파열, 연비 악화, 도로 파손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화물차-과적-단속-과태료-교통사고
화물차 단속 예시 – 출처 : 국토부

화물차들의 과적과 결속 불량 문제는 단순한 교통사고를 넘어 환경 오염과 도로 파손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동반한다. 과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 모두의 협력이 필요하다. 안전 규정을 엄격히 지키고, 화물 운송 시스템을 개선해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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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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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6

  • 전화 한 대 놓고 화물운송 오더 중개하는 운송주선사들의 운송료 칼질을 법으로 규제해야한다. 운송료의 3~40% 떼어가는 구조다. 재주는 화물차 기사들이 넘고 돈은 주선사가 챙긴다.

  • 현실은 이런데도 정부에서 손 놓고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저런 개념 없는 안전 불감증이 다른 사람의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데 말이죠 강력하게 처벌을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 화물 기사님들의 또라이 짓 같다

  • 단속좀 확실히좀해라

  • SANDEVISTAN

    점심식사 하려고 초과속, 빨리 퇴근하려고 초과적, 평범한 운전자들 뿔나게 만드는 칼치기 실력... 그만들 하자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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