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승합차 틴팅, 규제 효과 주목
안전 고려한 기준 준수 사례 급증
나노쿨링필름 사례, 효과적인 대안 될 수도
어린이 통학차량, 새까만 유리창 사라졌다
스쿨존을 돌아다니다 보면 아이들을 태우는 통학차량의 유리창이 짙은 경우가 흔했다. 모든 차들이 그러하듯,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틴팅 농도를 짙게 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요즘은 거의 모든 어린이 통학차량의 유리창은 실내가 보일 정도로 투명한 편이다.
정부가 일반 승용차를 상대로 실패한 틴팅 농도 준수, 위의 차량들이 칼 같이 지키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누리는 다양한 제도적 안전 장치는 ‘희생’에 의해 쓰여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번 주제 역시 마찬가지다.
홀로 남겨진 아이, 폭염속 사망
결국 관련 법규 재정비
2018년 경기도 동두천시에서는 어린이집 통학 차량에 남겨진 4세 어린이가 폭염 속에서 7시간 넘게 방치되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나치게 어두운 틴팅이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었고, 이후 관련 법규가 강화되었다.
2021년 4월17일 이후, 어린이 통학차량의 모든 유리창은 가시광선투과율 70%이상이 되도록 강제하는 법안이 시행됐다. 이 시기 전국의 모든 통학차량에 대한 검사가 이뤄졌고,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시정명령과 함께 별도 비용을 지불하고 재검사를 받아야 했다.
특히 당시 5월 27일까지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차량은 한달 이내 2만원의 과태료, 이후에는 3일 단위로 과태료가 1만원씩 추가 돼 최대 30만원까지 올랐다.
그밖에 22년12월31일 까지 운행기록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등 어린이 안전에 대한 갖은 노력이 강구 됐다.
점점 더워지는 요즘
첨단 기술로 해결 기대
안전은 챙겼지만, 지속적인 에어컨 가동으로 유류비 부담이 커질수 밖에 없다. 한여름에는 열사병을 우려해, 잠깐이라도 에어컨을 끌 수 없기 때문이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에너지 효율을 높일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을 수 밖에 없었고, 최근 현대차가 이에 대한 해답을 내놓아 주목 받았다.
현대차는 나노 쿨링 필름을 개발하여 차량의 실내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추는 데 성공했다. 이 필름은 기존 틴팅 필름과 달리 열 반사와 방출 기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 내부 온도를 크게 낮춘다.
나노 쿨링 필름은 3가지 레이어로 구성된 다층 구조로, 각 레이어가 열 반사와 방출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필름 하나만으로도 차량 내부 온도를 20℃ 이상 낮출 수 있다.
파키스탄 등 일부 국가는 보안상 짙은 틴팅을 할 수 없어, 현대차의 이번 결과물이 큰 도움이될 전망이다. 한편 한국에서도 나노 쿨링 필름이 도입되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거둘것으로 보인다. 실내 온도를 낮춰 연비를 아끼고, 동시에 투명한 유리창을 유지해 어린이 안전까지 기대할 수 있다.
댓글9
생각없는 정부.
힘없는학원차유치원차에게만유독칼날을들이대는정부와교육부미쩡치권들을철저히규탄한다 모든차에게하든지 이니면규제하려면반대급부를주든해야지 뜨거운여름철에에어컨초고로높여도 찜통이다 지네들차도새까만썬팅뜯어내든지하라
아레 댓글다신분께 저는 현직 학원선생님입니다 아이들은 한시간이내 대부분 30분이내 탑승하지만 차량선생님은 초등학교 4교시 끝나는 시간 12시 50분부터 저녁 8시 9시까지 대략 7시간 8시간 운전합니다. 물론 중간 뜨는시간에 쉬시기도 하지만 요즘 날씨는 잠깐만 시동끄면 차안이 금방 덥고 습해집니다 고속도로 연속주행이 아닌 시내 및 골목골목 주행이라 연비도 떨어지구요 카운티 경유기준 3일에 7만원주유 평일만잡고 유류비만 49만원입니다.. 역지사지로 생각해야죠...
버스기사들만 댓글 단거 아니죠? 승용차도 초보나 어르신들 썬팅 없이 다니는분들 꽤 있는데 통학버스에 그리 오랜 시간 타는것도 아니고 길어야 한시간이내 대부분 30분이내 탑승할텐데 그 유류비가 아깝다고하면 그냥 차를 운전하면 안되는거 아님?
어린이 햇볕 오는쪽에는 얼굴 빨갛게 다타요 애들은 잠깐탄다. 치고 기사는 피부암걸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