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역 사고 급발진 여부 조사
페달 오조작 문제 다시 주목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대책 필요
페달 조작 실수 사례 언급하는 정부 기관들
서울 시청역에서 발생한 사고로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경찰은 사고 원인으로 자동차 급발진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발생한 유사 사고의 페달 블랙박스 영상 분석 자료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가속 페달을 여러 차례 밟은 장면이 담겨 있었다.
브레이크 대신 가속 페달 6번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유엔 경제위원회 주관의 분과회의에서 발표한 택시 급발진 주장 사고 사례를 두고 페달 오조작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해당 발표 자료는 작년 11월 12일 서울 용산구에서 택시가 주택가 담벼락을 들이받아 운전자가 다친 사례다. 택시 기사는 65세였으며, 급발진에 따른 브레이크 미작동을 주장했다. 하지만 블랙박스 분석 결과 가속 페달을 6번 밟은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충돌 직전까지 가속 페달을 밟고 있었다고 한다.
국제 기구에선 고령 운전을
문제 삼기도 한다
유엔 유럽 경제 위원회(UNECE)에선 급발진에 대해 고령 운전자의 운전 미숙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기도 한다. 즉, 페달을 잘못 밟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언급한 것이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분석 결과,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운전 미숙으로 발생한 차량 단독 사고 사망자는 전체의 30%에 달했다. 고령 운전자의 급출발, 급좌회전, 급유턴 등 위험 행동이 비고령 운전자보다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비슷한 이유로, UNECE에선 일본의 고령 운전자 사례를 예시로 언급한 바 있다. 고령 운전자가 젊은 운전자에 비해 페달 오조작을 할 가능성이 8배나 높았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에서는 비상자동제동장치가 장착된 차량에만 운전할 수 있는 한정 면허 제도를 도입했다. 한국도 비상자동제동장치 의무 장착을 확대하고 고령 운전자의 면허 반납 제도를 운영하며, 다양한 안전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과연 이번 급발진 의심 참사가 어떤 결론으로 이어질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7
왜 고령운전자만 갖고그래. 다른 차종에서도 운전자숫자를 고려하면 많은 사고가 나고 있다. 애매히 한 대형사고가 고령운전자 모두를 사고가망자로 실추시킴은 온당치 않다. 좀더 적성검사를 정밀화 하기 바란다.
오가다
왜 페달 오조작 자료만 내보내지? 급발진이 명확한 영상자료도 많이 있는데?? 의심스럽다 기레기들
? ??
경찰 교통공단 언론 은 무었때문에 현기차손을 들어주나... 어짜피 현기차 이상없다는 뜻인가? 조사하기도 전에? 그동안 수많은 급발진 사고를 봤지만 결론은? 운전자탓... 모두가 소비자탓이라는 현기차는 그동안 그많은 사고가운데 그러한 사고를 줄이려고 얼마나 노력했나? 소비자탓 하면서 방관한게 현기차아닌가...그것을 방관한 현기차 국토부는 지금 무었을 하는가...제발 사고원인을 소비자가 규명하는게 아니라 현기에서 규명하게 법을 바꾸어라.
경찰 교통공단 언론 은 무었때문에 현기차손을 들어주나... 어짜피 현기차 이상없다는 뜻인가? 조사하기도 전에? 그동안 수많은 급발진 사고를 봤지만 결론은? 운전자탓... 모두가 소비자탓이라는 현기차는 그동안 그많은 사고가운데 그러한 사고를 줄이려고 얼마나 노력했나? 소비자탓 하면서 방관한게 현기차아닌가...그것을 방관한 현기차 국토부는 지금 무었을 하는가...제발 사고원인을 소비자가 규명하는게 아니라 현기에서 규명하게 법을 바꾸어라.
결국 여태까지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군요.차량제조사.경찰. 한국교통공단.언론사. 이번에는 난데없이 일본의 예와 유럽경제위원회라는 곳까지 붙여서 원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호도하고 있네요..40년 무사고 운전 경력자로서 앞차나 행인들 치일뻔한 아찔한 순간들을 여러번 겪어봤지만 본능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서 사고를 면했어요. 참고로 저는 70세 무사고 이고요. 매일 츨퇴근 30킬로 주말에 100킬로 정도 운전하고 다녀요. 숙련된 운전자의 본능을 간단히 고령자의 운전미숙으로 끝내지 마세요. 과거 유압식및 기계식으로 작동되던 브레이크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