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도 못 했네” 시청역 급발진 의심, 유사사례 영상 공개되자 논란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시청역 사고 급발진 여부 조사
페달 오조작 문제 다시 주목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대책 필요
페달 조작 실수 사례 언급하는 정부 기관들
서울 시청역에서 발생한 사고로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경찰은 사고 원인으로 자동차 급발진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발생한 유사 사고의 페달 블랙박스 영상 분석 자료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가속 페달을 여러 차례 밟은 장면이 담겨 있었다.
브레이크 대신 가속 페달 6번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유엔 경제위원회 주관의 분과회의에서 발표한 택시 급발진 주장 사고 사례를 두고 페달 오조작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해당 발표 자료는 작년 11월 12일 서울 용산구에서 택시가 주택가 담벼락을 들이받아 운전자가 다친 사례다. 택시 기사는 65세였으며, 급발진에 따른 브레이크 미작동을 주장했다. 하지만 블랙박스 분석 결과 가속 페달을 6번 밟은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충돌 직전까지 가속 페달을 밟고 있었다고 한다.
국제 기구에선 고령 운전을
문제 삼기도 한다
유엔 유럽 경제 위원회(UNECE)에선 급발진에 대해 고령 운전자의 운전 미숙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기도 한다. 즉, 페달을 잘못 밟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언급한 것이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분석 결과,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운전 미숙으로 발생한 차량 단독 사고 사망자는 전체의 30%에 달했다. 고령 운전자의 급출발, 급좌회전, 급유턴 등 위험 행동이 비고령 운전자보다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비슷한 이유로, UNECE에선 일본의 고령 운전자 사례를 예시로 언급한 바 있다. 고령 운전자가 젊은 운전자에 비해 페달 오조작을 할 가능성이 8배나 높았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에서는 비상자동제동장치가 장착된 차량에만 운전할 수 있는 한정 면허 제도를 도입했다. 한국도 비상자동제동장치 의무 장착을 확대하고 고령 운전자의 면허 반납 제도를 운영하며, 다양한 안전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과연 이번 급발진 의심 참사가 어떤 결론으로 이어질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10
그니까 니덜이 짭새라는거야! 물론 개인간의 격차가 있어서 그럴수도 있다해도 마치 전부가 그런듯 해명하고 기사처리하는 님들 전부 같은족속 아닌가? 우라나라 과학기술조사? 개풀뜻어먹는소리! 정밀장비도 없으면서 헌기에서 떡고물받아쳐먹고 멍멍이소리! 전부 개소리말고 니들이 전문가니까 일반시민들한테 증명하라 하지말고 니덜이 문제없다는거 증명해봐! 컹퓨터 갑자기 안되다가 전원끄고. 다시켜면. 정상작동하는거 많찮아? 니들 사고후에 개지랄 논리를 국민이 이해할수 있도록 증명해보라고?X시키들아
사실 나도 70대지만 실제 예전 같지는 않다 솔직히 반응도 예전과 다르고 솔직해지자 60대이상 되면 거기서 거기다 다그래도 나는 안그렇다? 는 그냥 나의 우리들의 교만이다 세월 이기는 장사는 없다 사실 70되면 운전대 놓는게 맞다 반사신경이 세월이 갈수록 느려지는거 못 느낀다? 그건 자기 합리화에 불과하다 물론 사람에 따라 반응은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세월 이기는 장사는 없다 대오 각성합니다 큰사고 계속 나기전에 !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일부에 한에 그러한 결과를 전체가 그러하다고 매도 호도하지 말라.
왜 고령운전자만 갖고그래. 다른 차종에서도 운전자숫자를 고려하면 많은 사고가 나고 있다. 애매히 한 대형사고가 고령운전자 모두를 사고가망자로 실추시킴은 온당치 않다. 좀더 적성검사를 정밀화 하기 바란다.
오가다
왜 페달 오조작 자료만 내보내지? 급발진이 명확한 영상자료도 많이 있는데?? 의심스럽다 기레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