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신형 쏘나타 초대박!!” K5 민심 나락가면 결국 이렇게 됩니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부진에 허덕이던 쏘나타, 중형세단 1위
K5 실적 하락세, 쏘나타와 2배 차이
디자인 변화 외 모델 민심 양극화의 결과물


쏘나타, K5 밀어낸 지 오래 됐다

쏘나타-디엣지-페이스리프트-k5-판매량-기아-현대차-세단
쏘나타 디 엣지 – 출처 : 현대차

중형세단 시장 1위는 어떤 모델일까? 평소 업계 동향을 모르는 운전자라면, K5라 답할 것이다. 나타 뉴라이즈부터 시작해, DN8 쏘나타의 디자인에 대한 혹평이 이어지면서 중형 세단 수요층이 K5로 더 몰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실적을 보면 역전 됐다. 두 모델 모두 디자인 변화를 거쳐 새로운 국면을 맞이 했는데, 놀랍게도 쏘나타가 1위를 탈환한 지 수 개월이 지났다. 게다가 최근 실적은 쏘나타가 2배 차이로 앞서기 시작했다. 

쏘나타-디엣지-페이스리프트-k5-판매량-기아-현대차-세단
쏘나타 디 엣지 측면 – 출처 : 현대차

올해를 기준으로, 지난 3월 쏘나타와 K5는 각각 4,074대, 3,577대를 기록해 순위가 바뀌었다. 이후 4월 4,695대, 3,168대로 점차 벌어지기 시작했고 5월 5,820대, 2,406대, 6월 5,712대, 2,932대로 2배 정도 격차를 보였다.

물론, 쏘나타는 택시 판매량도 반영 되어 있지만 이를 제외해도 5월엔 K5를 앞질렀다. 오래전 고전을 면치 못했던 시기를 생각하면 이번 페이스리프트는 ‘대박’인 셈이다.

페이스리프트로 쏘나타 디자인 대격변

쏘나타-디엣지-페이스리프트-k5-판매량-기아-현대차-세단
쏘나타 디 엣지 주행 예시 – 출처 : 현대차

쏘나타의 정식 모델명은 ‘쏘나타 디 엣지’다. 현대차 측은 풀체인지급 변경으로 날렵하고 직선적인 디자인을 강조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의 완성도를 이전 모델 대비 크게 개선했다는 평이 이어졌으며, N 라인 모델의 경우 스포츠 세단 성향을 적절히 표현했다는 반응이 뒤를 이었다.

쏘나타-디엣지-페이스리프트-k5-판매량-기아-현대차-세단
쏘나타 디 엣지 전면부 – 출처 : 현대차

가장 큰 변화는 전면부 디자인이다. 전면부는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 인테이크가 하나로 합쳐진 통합형 디자인이 적용 됐다. 역동적이고 와이드한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DRL(주간주행등)은 최근 현대차 신차 전반에 적용된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수평형 램프)가 적용 됐다. 

쏘나타-디엣지-페이스리프트-k5-판매량-기아-현대차-세단
쏘나타 디 엣지 측후방 – 출처 : 현대차

측면부는 낮게 시작하는 프런트 엔드와 긴 후드가 패스트백을 연상시키는 매끈한 루프라인으로 이어져 스포티한 이미지를 완성하고 차량이 금방이라도 튀어나갈 듯한 역동적인 자세를 만들어낸다.

후면부도 더 간결하고 세련된 형태로 다듬었다. 날렵한 리어 스포일러 형상의 가니쉬로 역동적인 인상을 갖췄다. 이어 H 형상의 수평형 램프인 ‘H 라이트’로 전면부 DRL과 함께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구현했다.

쏘나타-디엣지-페이스리프트-k5-판매량-기아-현대차-세단
쏘나타 디 엣지 인테리어 – 출처 : 현대차

인테리어는 최근 현대차 공통으로 적용된 디스플레이 중심의 레이아웃이다.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통합했다. 특히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탑재해 운전자의 시인성과 고급감을 동시에 높였다.

K5의 ‘과학’ 이미지도 한 몫 했다

쏘나타-디엣지-페이스리프트-k5-판매량-기아-현대차-세단
신형 K5 전면 – 출처 : 기아

한편 쏘나타의 실적 개선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예비 오너들의 ‘인식’도 한 몫 했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그동안 쏘나타는 실적 부진에 허덕여도 디자인 및 택시 이미지 외엔 이렇다 할 악평은 없었다. 하지만 K5는 ‘과학’으로 대변되는 부정적 인식이 팽배했다. 

쏘나타-디엣지-페이스리프트-k5-판매량-기아-현대차-세단
신형 K5 후면 – 출처 : 기아

1세대 이후 꾸준히 쌓여온 악명은 이제 모든 연령에 뿌리내린 상황이다. 결국, 디자인 변화로 K5에 견줄만한 쏘나타가 등장하자 예비오너들의 관심이 넘어가게 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다. 쏘나타는 상품성 개선 뿐만 아니라 ‘이미지’에 따른 반사이익도 챙긴 셈이다. 

하지만 영원한 1위는 없다. 이번 달 실적이 다음 달 추락할 수도 있다. 과연 K5는 다시 중형세단 왕좌를 탈환할 수 있을까?

관련기사

author-img
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9

300

댓글9

  • 승용으로 판매된 대수만 비교해라...택시로 풀어버린 판매량 합산하지말고...

  • 이재명

    나는 급발진은 패달오인이라 생각합니다.

  • 쏘나타 중국산택시도 판매량에 합치니까 그렇지 실제로는 비슷혀

  • 70대보다2~30대가 사고율이 더많은것을 모르는군요 공부좀하시지?

  • ㅎㅎㅎ 자전거 타자

[자동차 상식] 랭킹 뉴스

  • 국토부-자동차누적등록대수-자동차증가-공동주택-주차난-주차난-불법주차-주차난해결-지자체주차난
    "난 차 없는데..." 국민들, 차만 팔지 말고 주차난부터 해결하라 난리!
  • 일산대교-경기도-통행료무료-설연휴통행료무료-민자도로-운전자편의-혈세소비
    "진짜 공짜로 다닐 수 있어?" 경기도, 운전자 열 받는 '이 곳'들 무료화 한다!
  • 한문철TV-고속도로-보복운전-차선변경-폭행-고소-골절
    "구급차 양보해줬는데 머리뼈 골절" 차선 변경 때문에 무차별 폭행 당한 사연
  • 경기도-불법주차-공공주차장개방-수원시-불법주차감소-사회적비용감소-공공주차장개방효과
    "경기도 담당자 누구냐" 설 연휴에 주차 걱정하면 바보, 경기도가 해냈다!
  • 빈트-향기테라피-설연휴-운전-스트레스
    "운전자 99%가 모르고 있다" 장시간 운전 시, 졸음, 스트레스 방지법
  • 강북구-임산부-안전벨트-무료대여
    "임산부 운전자를 위한 특급 정책" 서울 강북구, 파격 무료 대여 서비스 시작

추천 뉴스

  • 1
    "그러고도 사람이냐" 택시 하차하는 노인 쓰러지든 말든 갈 길 간 택시기사

    이슈 

    보배드림-택시기사-노인-하차-넘어짐-브레이크-점등
  • 2
    "당장 검사 안 받으면 무조건 낭패" 운전자들, 역대 최대 규모에 난리 났다!

    자동차 뉴스 

    운전면허-적성검사-치매운전자-고령운전자-검사기간-적성검사기간
  • 3
    "고령운전자 어떻게 좀 해라" 운전자들 4년 핵이득, 하지만 불안한 '이유'

    자동차 뉴스 

    손해보험사-자동차보험-자동차보험료인하-자동차보험료손해율-고령운전자-운전미숙-사고비용
  • 4
    "서울시도 한 수 접네" 인천, 넥쏘 구입하면 3천만 원 넘게 쏜다!

    자동차 뉴스 

    인천시-수소차보조금-서울시-수소버스-수소트럭-수소승용차-현대넥쏘-전기차캐즘
  • 5
    "현대차 최종병기 등장" 아빠들의 전기차, EV9보다는 저렴할까

    자동차 뉴스 

    현대아이오닉9-아이오닉9판매-기아EV9-EV9판매량-현대아이오닉9판매량-아이오닉9가격

지금 뜨는 뉴스

  • 1
    "중국 전기차가 삼성과 손을?" BYD 국내 광고, 대한민국 최고가 맡았다!

    실시간 자동차 

  • 2
    "오토바이 타면 못 믿지" 이젠 사고 조작까지, 보험료 오르면 다 책임져라 난리!

    자동차 뉴스 

  • 3
    "주차된 내 차에 커피 투척" 경찰에 신고해도 소용없나?

    이슈 

  • 4
    "사생활 침해 vs 첨단 단속" 고속도로 드론 단속 재개될까?

    실시간 자동차 

  • 5
    "음주운전하면 차 뺏어야지!" 무면허 역주행 70대 운전자 붙잡혀

    이슈 

공유하기

9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