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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내 차에도 있었네” 과태료, 페달 오조작 ‘역대급 회피 기능’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스쿨존, 저속 주행 불편
간혹 제한속도를 살짝 넘겨 단속대상
스피드 리미터 활용시 큰 도움

스쿨존 속도제한
깜빡하면 바로 과속

스쿨존-급발진-페달-오조작-속도제한-내차-기능-꿀팁-자동차상식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은 아이들과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설치된 중요한 구간이다. 많은 운전자들이 스쿨존을 지날 때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현재의 운전 환경은 도로로 갑자기 뛰어드는 아이들이나 불법 주정차된 차량 때문에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운전자들은 스쿨존 내에서 속도 제한을 준수하기 위해 끊임없이 가속 페달을 조절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로감과 다리에 가해지는 부담은 큰 불편함으로 작용한다.

깡통 트림에도 있는 기본기능
의외로 유용한 상황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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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리미트 기능 버튼(현대차 기준) – 출처 : 카프레스

위의 상황에 ‘스피드 리미터’라는 기능을 활용하면 안전과 편의를 모두 기대할 수 있다. 스피드 리미터는 차량에 탑재된 편의 기능으로, 설정한 속도 이상으로 차량이 가속되지 않도록 제한하는 시스템이다. 현대차에서는 이 기능을 수동 속도 제한 보조(MSLA)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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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위험이 높은 주거지 인근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피드 리미터를 사용하면 운전자는 속도 제한 구역에서 설정한 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사용법이 매우 쉽다.

스티어링 휠에 있는 속도계 아이콘 버튼을 길게 눌러 스피드 리미터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조절 버튼으로 속도를 5~10km/h 단위로 조정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속도계 아이콘 버튼이나 캔슬 버튼을 눌러 기능을 해제할 수도 있다.

20km/h 구간에서는 설정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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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에서 스피드 리미터를 사용하면 운전자는 가속 페달의 압력에 관계없이 설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 스쿨존을 통과할 때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서울시 일부 스쿨존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최근 서울시는 인도와 도로 구분이 없는 이면도로에 한해 20km/h 제한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스쿨존에서는 가속 페달을 밟을 때 계기판을 보며 제한 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고속도로 주행 편의
페달 조작 실수 예방에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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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그밖에 고속도로에서도 유용하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달리 운전자가 직접 가속 페달을 밟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발을 가속 페달에 얹어 놓기만 해도 100~110km/h의 속력을 유지할 수 있고,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발을 브레이크로 재빠르게 옮길 여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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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 페달 부분 – 출처 : 카프레스

특히 속도 제한을 걸어두면 조작 실수로 가속 페달을 밟아도 설정 속도에 머무르게 된다. 운전자 입장에서 보면 실수를 인지할 기회를 얻을 수 있고, 갑작스러운 가속으로 당황해 하는 상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위와 같은 특징은 도심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 도심은 50km/h 제한인 경우가 많은데, 리미트를 걸어두면 대참사를 사전에 예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운동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저속일 수록 피해가 급감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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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8

300

댓글8

  • 이기자분 정확히 알고 기사 쓰시는지

  • 이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가속페달을 일정수준이상 밟으면 급가속합니다. 긴급히 급가속 해야할 상황에 이 기능을 걸어둔걸 잊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완전히 막는게 정답인지 어떤지 알수없지만 적어도 페달오인사고를 방지할수는 없습니다.

  • 스쿨존 그 얼마안되는 거리 좀 천천히가는게 그렇게 어렵냐?

  • 기레기의 쓰잔테기없는정보 스스로 동제해야지 기계한테 맞기냐

  • 좋은 정보입니다 쿠르즈기능과는 약간 다른 수동속도제한보조 쿠르즈 ᆢ 가속페달 밟으면 가속 수동속도조절ᆢ 페달밟아도 가속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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