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 마련
환경부, PLC 모뎀 보조금 지급
화재 예방 시급한 상황
발등에 불 떨어진 정부
대안 없으면 전국이 위험
정부는 하루 종일 긴장 상태를 유지중이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 때문이다. 전기차 보급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으나, 돌아온 결과는 공포감 확산 뿐이다. 전국에 만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열고 종합대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난 8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2일 환경부 차관 주관으로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전기차 화재 관련 회의를 열 예정이라 밝혔다. 이 회의를 토대로 정부는 내달 초 전기차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신형 전기차, 기술 좋아도
안전하진 않았다
청라 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는 8시간 만에 진화 됐다. 문제가 된 전기차는 앙상한 철제 프레임만 남긴 게 전부였다. 한편 비슷한 시기, 충남 금산에서 발생한 기아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는 등 불타는 여론에 기름을 붓는 상황이 됐다. 결국 전기차 지하주차장 진입 금지, 아파트 단지 출입 금지 등 시민들 간 다툼으로 번졌다.
현행법상 전기차 충전기는 지하 3층까지만 설치할 수 있다. 화재 진화작업을 위해 제한을 둔 것이다. 그러나 이번 화재 사고를 계기로 충전기 지상 설치 제한 등 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일부 완속 충전기
과충전 안전장치 없다
한편 안전 전문가들은 일부 완속 충전기의 안전장치 구성이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구체적으로 PLC(Power Line Communication)모뎀 이라는 장치가 없어, 과충전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PLC란, 전기차와 충전기 사이의 통신을 돕는 장치다. 이를 활용해 전기차 배터리 충전량 등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배터리 충전량이 설정된 값에 도달하면 충전기 스스로 전력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 요즘은 일부 완속 충전기에 PLC를 탑재 했으나, 여전히 없는 경우가 많다.
전기차 업계에선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관리시스템(BMS)와 함께 활용하면 ‘이중 안전장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MS에 오류가 발생해도 충전기의 PLC 모뎀이 최후의 보루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 40만원 보조금 추가 지원
기계값 전부 주겠다는 의미
정부는 이미 PLC 모뎀을 장착한 완속충전기 도입 시 40만원의 추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완속충전기의 가격은 보통 30~50만원대이며, PLC 모뎀 가격은 40만원 정도다. 보조금 없이 PLC 모뎀 설치만 권장하면 일반인, 영세업자 입장에선 상당히 부담이 돼 설치율이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정부 입장에선 전기차 화재가 전국적으로 발생할 위험이 있어, 기계값을 전부 지원할 각오로 완속 충전기 개선 작업에 박차를 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댓글79
하브도 안전하지않지 하지만 배터리 용량이 전기차보단 훨 작고 위치도 트렁크 아래에만 있어서 불난다 해도 사람이 탈출할 시간은 충분하다 내연기관 배터리도 동시 사용이라 문짝이 안열릴 확률도 훨 적다~ 무지들아
지하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는 전기차 화재시 진압이 어려움에 대한 무지에서 나온 탁상공론이었다. 지하에 있는 것을 지상에 재설치하는 비용도 엄청날텐데....
내생각 국토부장관은 지 차에 급 발진 블랙박스 달고싶다면서 자동차 nake 회사엔 권고 하겠다고 전기차 화재에 대해선 국민세금으로 보조금주면서 자동차 회사에겐 더 안전한 차 만들어 달라고 부탁 한단단다 어여 이거 냄새 나잔아
수기인
먼가 단단히 착각하고 계시는데 하이브리드 차량 이라고 예외일 순 없습니다 배터리가 들가긴 하잖아요 하브가 안전하다고 생각 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먼가 단단히 착각하고 계시는데 하이브리드 차량 이라고 예외일 순 없습니다 배터리가 들가긴 하잖아요 하브가 안전하다고 생각 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