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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60만원” 운전자들, 기름값은 별도 환장하겠다 오열!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거가대교 통행료, 국내 최고 수준
민자고속도로 중 가장 높은 통행료
시간 절약, 비용 부담 사이에서의 고민

거가대교, 비싸도 너무 비싼 통행료

거가대교-통행료-민자고속도로-출퇴근-시간 절약
거가대교 예시 – 출처 : 거제시

경남 지역에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부담 중 하나는 바로 거가대교의 높은 통행료다. 이 다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통행료를 부과하는 다리로, 특히 매일같이 이 다리를 이용해야 하는 이들에게는 상당한 재정적 부담이 된다.

거가대교-통행료-민자고속도로-출퇴근-시간 절약
거제TG 예시 – 출처 : 네이버지도

차량의 크기에 따라 고정된 통행료는 경차의 경우 5천 원이며, 소형은 1만원, 중형 1만 5천원, 대형 2만원, 특대형 2만 5천 원이다. 겉보기에도 매우 비싼 통행료다. 왕복할 경우 통행료 지출 비용은 일 1만원~5만원 사이다.

비싸기로 유명한 공항고속도로보다 비싸다

거가대교-통행료-민자고속도로-출퇴근-시간 절약
거가대교 예시 – 출처 : 거제시

거가대교는 비싸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이 곳을 이용하면 부산과 거제 사이의 이동 거리가 140km에서 60km로 줄어들고, 운행 시간은 2시간 1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도한 통행료는 수 년째 논란이다.

참고로 민자도로 중 비싸기로 유명한 인천대교는 소형차 기준, 5500원이었으나, 내년 말 이후 2000원으로 인하할 예정이며, 영종대교의 경우 6,600원에서 3,200원으로 인하 했다.

거가대교는 짓는 데 대략 2조원 정도의 예산이 투입 됐다. 세계에서 가장 깊은 해저터널과 대교로 이어진 탓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인천대교는 1.4조, 영종대교는 0.8조원이 투입 됐다.

그나마 있는 통행료 할인
20% 혜택이 전부

거가대교-통행료-민자고속도로-출퇴근-시간 절약
거제TG 예시 – 출처 : 네이버지도

그러나 통행료 부담은 여전히 크며, 이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지역 사회와 시민 단체들은 통행료 인하를 꾸준히 요구하고 있으며, 휴일 한정 통행료 20% 할인 적용이 전부다.

반면 공항고속도로의 경우 영종대교와 인천대교는 통행료 인하 예정이거나 이미 큰 폭으로 낮췄다. 또한, 영종도 주민은 통행료 무료여서 거가대교를 이용하는 시민들과 큰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거가대교-통행료-민자고속도로-출퇴근-시간 절약
가덕TG 예시 – 출처 : 네이버지도

이런 상황이지만 억울한 마음에 통행료를 안 낼순 없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상습 미납시 부가 통행료 10배가 부과된다. 특히, 강제 징수 예고를 계속 무시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거가대교는 2050년까지 현재 통행료를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 26년 정도는 비싼 가격을 유지해야 하는 악조건이다. 일반 민자도로 대비 1km 당 요금이 4~5배 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진 현재, 거가대교 운영측과 시민 모두가 만족할 조건이 나오길 기대한다.

용어설명

침매터널 : 육상에서 제작한 구조물을 가라앉혀 만드는 터널로, 해저에 설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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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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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 80키로 단축 & 1시간10분 단축에 그 정도 요금이면 괜찮구만.. 요금내기 싫으면 멀리 돌아가면 되지

  • 비싸면 다니지마. 왜 징징거려? 돌아다녀. 공짜로 다니고 싶어?

  • 80키로에 한시간10분 줄이는데 요금 만원이면 시급대비 적정요금이구만 뭔~~그 돈 아까우면 이사를 가던가 하면 되지 뭔 같잖은 불만을...

  • 8ㅇ키로에 한시간10분이 줄었으면 스급대비 정정요금 이구먼 그 돈 아까우면 이사를 가든지 하면 되지 쯧

  • 그러게요. 80km 단축되는거연 전혀 비싸지 않은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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