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상황 신속 대응
블루링크 서비스 제공
다양한 긴급 출동 지원
위급 상황 때문에 달려 있는 SOS 버튼
교통사고, 고장 등 운전 중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보험사나 경찰, 구급차를 부르는 것이 기본이다. 하지만 부르기 어려운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럴 땐 머리 위 ‘오버헤드 콘솔’을 보자. SOS 버튼이 있을 텐데, 대부분 이게 뭔지 안다. 하지만 막상 쓰려면 그냥 지나치게 되는 그런 기능이다.
이 버튼은 현대차 기준, SOS 긴급 출동 버튼이라 부른다. 누르면 블루링크 긴급 구난 센터로 연결돼 여러 난처하거나 위급한 사항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상황에 따라 112, 119, 보험사, 제휴사 등과 연결된다.
보험사 번호 못찾으면 SOS 버튼 하나로 끝
그렇다면 SOS 서비스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여러 사항이 있지만, 대표 사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대부분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긴급 출동 서비스와 동일한데, 실제로 제휴사(H사)를 통해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긴급 구난 : 사고나 자연재해로 인해 주행이 불가능할 때 이용할 수 있다. 단, 구난 시 난이도나 소요 시간에 따라 별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 긴급 견인 : 차량 고장이나 사고로 주행이 불가능할 때 긴급 견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출발지로부터 10km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기본 거리 초과 시 별도의 비용이 부과된다는 점 참고하자.
■ 긴급 주유 : 연료 부족 시 3L까지 무료로 휘발유 또는 경유를 제공한다. 대략 30~40km 정도 주행할 수 있는데, 충분히 주유소를 찾을 수 있는 분량이다. 단, LPG 차량일 경우 긴급 견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 배터리 충전 :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무료 충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배터리 교환은 유료 서비스다.
■ 잠금 해제 : 차 키를 분실했거나 차 안에 두고 문을 잠갔을 때 잠금 해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 트렁크 잠금 해제는 유료 서비스다.
■ 타이어 교체 : 타이어가 파손되었을 때 예비 타이어로 무료 교체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비 타이어가 없거나 파손된 타이어가 두 개 이상일 경우 긴급 견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 현장 응급 조치 : 현장에서 조치 가능한 고장이 발생했을 때 응급 조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부품 정비 및 교환은 유료 서비스다.
범죄 피해, 화재도 신고 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위 내용 외 범죄 현장을 목격했거나 운전자 본인이 위협을 받고 있을 때 SOS 버튼으로 신고할 수 있을까?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SOS 서비스는 교통사고 등으로 구조가 필요하면 운전자-상담사-경찰/소방서 등이 함께 연결 된다.
차량 내 텔레매틱스 기능을 이용해 통화를 하기 때문에 상담사가 다리를 놓는 셈이다. 이를 이용해, 범죄 위험이 있거나 현장을 목격 했을 때 신고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역시 상담사가 경찰과 운전자를 연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만약, 신고 도중 갑자기 전화가 끊겨 위험하다 판단되면 상담사가 GPS 좌표를 경찰에 전달할 수 있다. 물론, 위 사항들은 기본 서비스가 아닌 ‘예외’에 속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상황일 경우에만 누르기 바란다.
그밖에 화재나 재해 등으로 인한 신고 역시 동일한 과정으로 119 신고를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없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이용 해볼 만하다.
참고로, 스마트폰 SOS 기능도 알아두면 좋다. 안드로이드 OS 기준, 측면 전원 버튼을 5번 누르면 긴급 연락처로 자동 연락된다. (기본값은 112)
댓글12
ㅋㅋ이러니 기레기소리듣지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써비스에 해당하는건데 그럼 보험특약가입 안해도 된다는건데 이거 말이가 방구가?
유료 서비스 아닌가요?
기레기같은 기사네.. 몇년식. 어떤차종에 있는지도 안알려주고..
차 내부에 SOS 버튼이 있는데 잠금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