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직진, 규정 인지 필요
노란불에선 반드시 정지
생소한 규정 많아, 운전자 혼란 가중
교차로 직진, 의외로 모르는 운전자들 많다
교차로 직진에 대한 규정과 혼란은 많은 운전자들에게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교차로에서의 올바른 진로 선택과 신호 준수는 교통사고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를 둘러싼 교통법규에 대한 오해가 운전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교차로에서 좌회전 또는 우회전 차선에 진입했을 때 직진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도로교통법 제25조에 따르면, 가능하다.
직진 금지 표시가 없는 한, 해당 차로에서도 직진할 수 있다. 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좌/우회전 차로와 건너편 차로의 연결 여부다. 교차로를 가운데 두고 쭉 뻗은 것처럼 연결되어 있으면 주행 가능한 차로다.
이는 많은 운전자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규정을 정확히 숙지해야 한다.
갑자기 신호 노란불, 판결 때문에 무조건 정지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딜레마존’ 문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딜레마존이란 교차로에서 신호등이 노란불로 바뀔 때 정지해야 할지, 진행해야 할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을 의미한다.
그동안은 정지선에 가까운 상태에서 신호가 바뀌면 빠르게 지나가도 됐다. 하지만 최근 대법원 판결에선 반드시 멈추라고 언급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노란불에 속도를 내서 교차로를 통과하려다 사고가 나면 운전자 과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다. 이에 따라 교통흐름을 방해하더라도 일단 멈추는 것이 ‘정석’인 점 반드시 숙지할 필요가 있다.
댓글9
악법도 법이다 토달면 다죽음~ 윤석열 스타일 모르나보네~ 목숨걸어야 할때 목숨걸고 쓸데없는거에 목숨걸지말자
교통신호등에 잔여 시간 표시하면 좋겠읍니다. 중국 난징시내는 10년전에 하고 사각등으로 크기도 우리보다 커서 시인성도 좋다라구요.
딜래마존 멈추라한 판세놈 노란불에 멈추다 트럭에 부딧처 뒤져서 판세놈들에게 교훈을 주길..천벌받는다 판세놈들아
교차로 들어오자마자 노란불 들어오면 무조건 서야한다? 누굴 잡으려하는가? 그러다 대형사고난다. 교차로 들어가기 직전에 노란불 들어오면 즉시서야한다? 까딱 잘못하면 대형사고난다. 운전자라면 누구나 다아는 사실인데 어찌해야 할지. 그러기 전에 운전자가 사전에 조심 할 수 있도록 교통신호등에도 횡단보도에 신호등 처럼 숫자가 나오도록 전부다 바꾸어 주기바랍니다. 아니면 노란불에 무조건 정지하라 판결 네린 판사님에게 직접 운전을 해보라 하던지... 단 한달 만이라도....
조
딜레마 존 은 판결 났으면 걍 인정하고 지키면 될것이지ㅋㅋ 정지선 전에 신호 바뀌는거 알고 악셀 밞는 사람들 밖에없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