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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뉴스 “아버님 차에 센서 놔드려야겠어요~” 고령 이륜차 운전자, 이 시스템 덕에 큰 사고 면해!

“아버님 차에 센서 놔드려야겠어요~” 고령 이륜차 운전자, 이 시스템 덕에 큰 사고 면해!

박도윤 에디터 조회수  

한국이 OECD 국가 중 고령자 이륜차 사고 1위
한국교통안전공단, 고령 이륜차 운전자 위해
자동신고 시스템 도입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의 어르신들은 특히나 이륜차 이용도가 높다. 그래서인지 한국은 OECD 국가 중 고령자의 이륜차 사고 비율이 가장 높다. 2020년 기준으로 OECD 평균인 0.5명의 8배인 3.9명에 이른다. 

농촌 이륜차 사고 일러스트 – 출처 : 농촌진흥청 농사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러한 농어촌 지역의 고령 이륜차 운전자를 위해 새로운 안전 조치로 ‘고령운전자 이륜차 사고 자동신고 시스템’을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충격량과 기울기를 감지하는 센서를 통해 사고 발생 즉시 관할 소방서와 경찰서에 자동으로 신고되어 신속한 구조활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고령 운전자의 안전 고려해 옵션 제공

이륜차 센서 설치 현장 – 출처 : 예산군

이 시스템은 특히 고령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혈액형과 지병 정보를 사전 등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사고 발생 시 이 정보는 즉각적인 응급처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등록된 지인에게는 사고 소식을 문자로 알려 추가 안전망을 구축한다.

예산군이 가장 먼저 추진

이륜차 센서 설치 현장 – 출처 : 예산군

이 시범 사업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예산군청, 예산소방서, 예산경찰서가 협력하여 추진된다. 총 250대의 이륜차에 시스템이 설치될 예정이며, 예산군에서는 CCTV를 활용한 24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이륜차 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이륜차 운전 이미지 – 출처 : 광명시

교통안전공단은 이 시스템으로 사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DB화하여 사업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이 데이터는 전국 단위의 시스템 구축과 법제화의 근거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최종적으로는 이륜차 사고의 자동 신고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이 같은 노력은 고령화 사회에서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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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도윤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2

300

댓글2

  • 버들도령

    넘어진 오토바이도 못 새우는 어르신들은 그냥 버스 타시는게 맞는듯 큰 사고나서 본인도 타인도 고통이 되지 안도록..

  • 모든 자동차에 도입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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