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최신 4680 배터리, 성능 더 올랐다
![배터리 4680 테슬라](https://cdn.capress.kr/capress/2023/07/23231004/%EB%B0%B0%ED%84%B0%EB%A6%AC-4680-%ED%85%8C%EC%8A%AC%EB%9D%BC-1.jpg)
최근 테슬라는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에 신형 4680 배터리가 탑재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이미 모델 Y에 탑재돼, 새로울 것이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번 4680 배터리는 성능 개선이 이루어진 신버전이다.
![배터리 4680 테슬라](https://cdn.capress.kr/capress/2023/07/23231007/%EB%B0%B0%ED%84%B0%EB%A6%AC-4680-%ED%85%8C%EC%8A%AC%EB%9D%BC-3.jpg)
테슬라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4680 배터리보다 10% 높은 에너지 밀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술적 최적화를 통해 달성된 결과로, 이미 에너지 밀도가 높은 4680 배터리의 성능을 더욱 끌어올려 주목 받고 있다.
4680 배터리, 이미 대량 생산중
![배터리 4680 테슬라](https://cdn.capress.kr/capress/2023/07/23231016/%EB%B0%B0%ED%84%B0%EB%A6%AC-4680-%ED%85%8C%EC%8A%AC%EB%9D%BC-9.jpg)
테슬라는 대량 생산 분야로 전문가다. 4680 셀을 생산한지 얼마 안 됐는데, 벌써 막대한 물량을 쏟아내고 있다. 이처럼 테슬라의 생산 능력과 배터리 성능 개선은 상품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참고로 2023년 2분기 기가 텍사스 내 배터리 생산량은 동일 기간 대비 80%나 급증했다.
![배터리 4680 테슬라](https://cdn.capress.kr/capress/2023/07/23231019/%EB%B0%B0%ED%84%B0%EB%A6%AC-4680-%ED%85%8C%EC%8A%AC%EB%9D%BC-12.jpg)
생산량이 많으면 비용 역시 감소한다. 4680 배터리의 매출원가(COGS)는 25%나 감소했다. 그만큼 값싼 배터리를 만들 환경이 조성 돼, 전기차 가격 설정에 대해 여유를 가지게 됐다. 타 제조사들과 비슷한 가격으로 내놓아도 마진율이 더 높을 수 밖에 없다. 만약 경쟁자를 밀어내기 위해 치킨게임에 나설 경우 현재 상식으로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내놓을 수도 있다.
성능 개선 하더니 경쟁력 급상승
![배터리 4680 테슬라](https://cdn.capress.kr/capress/2023/07/23231010/%EB%B0%B0%ED%84%B0%EB%A6%AC-4680-%ED%85%8C%EC%8A%AC%EB%9D%BC-5.jpg)
이번 신형 배터리가 탑재될 사이버트럭에 대한 기대는 더욱 커지고 있다. 최대 주행거리가 800km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무리한 배터리 탑재 없이도 손쉽게 달성할 수 있게 됐다.
![배터리 4680 테슬라](https://cdn.capress.kr/capress/2023/07/23231020/%EB%B0%B0%ED%84%B0%EB%A6%AC-4680-%ED%85%8C%EC%8A%AC%EB%9D%BC-13.jpg)
이 뿐만 아니라 향후 모델 3, 모델 Y 등 주력 모델에도 개선품이 적용되면 긴 주행거리 혹은 배터리 수량 조절로 경량화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결국 끊임없는 원가 절감과 성능 개선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지로 넘어가는 상황이다.
![배터리 4680 테슬라](https://cdn.capress.kr/capress/2023/07/23231018/%EB%B0%B0%ED%84%B0%EB%A6%AC-4680-%ED%85%8C%EC%8A%AC%EB%9D%BC-11.jpg)
테슬라측은 2170 배터리에서 4680 배터리로 전환하면서 1 GWh(기가와트시) 당 비용이 70% 가량 절감 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테슬라의 원가절감 플랜은 어디까지 발전 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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