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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스포티지 급이네?” 기아 EV5, 역대급 가성비 난리! EV9, 팀킬 걱정에 한숨

최동준 에디터 조회수  

기차, 스포티지 급 EV5 공개 예고

기아 EV5
출처 : 기아

기아는 준중형 전기 SUV, EV5를 다음 달 중국에서 개최되는 청두 모터쇼에서 공개할 계획이다. 이번 공개 소식은 전세계 자동차 마니아들 뿐만 아니라, 전기 차 구매 의향이 있는 예비오너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테슬라 모델 Y와 경쟁할 것으로 알려져, 성공 여부에 따라 기아의 입지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 EV5
출처 : 기아

여러 외신은 EV5의 예상 가격에 대해 약 5,000만 원 수준으로 추측하고 있다. 스포티지와 비슷한 덩치, 배터리 용량, 첨단 사양 등을 고려하면 당연한 액수라는 입장이다. 다소 비싸보이지만, 후술할 이 차의 예상 스펙을 보면 오히려 합리적인 가격대라 생각하게 될 것이다.

EV5, 사실상 미니 EV9

기아 EV5
출처 : 기아

기아는 EV5의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에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적용했다. 상반된 디자인 요소로 역동성과 미래지향적인 감성 등 고유의 멋을 선보이겠다는 의도다. 특히 EV6를 시작으로 전기차 라인업에 우선 적용 됐으며 신형 쏘렌토 등 SUV 및 크로스오버 타입에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기아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타이거 노즈 그릴을 대신해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를 적용하여 트렌디한 모습을 강조한다.

EV5 스펙, 이대로 나오면 모델Y와 싸울만 하다

출처  기아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EV5의 배터리 용량은 EV6 (77.4kWh)보다 큰 배터리 용량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최대 82kWh에 달하는 대용량을 자랑할 것으로 보인다. 외신들은 눈에 띄는 주행거리 개선이 이루어져, 롱레인지 모델은 600km 이상이 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배터리 패키징 기술, 배터리 기술, 플랫폼 최적화,  BMS 업그레이드 등 많은 부분이 발전 했기에 가능한 결과다.

출처  기아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특히 EV5 중국 버전은 NCM 리튬이온 배터리 대신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한다.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EV5에는 E-GMP 플랫폼 전용 800V 시스템이 아닌, 400V 시스템이 적용된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즉, 중국 모델 한정으로 가격을 크게 낮춰, 전기차 시장 내 입지를 다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EV5, 다 좋지만 EV9 수요층 뺏을까?

기아 EV5
출처 : 기아

일부 전문가들은 EV5가 플래그십 모델 EV9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체급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만, EV9의 가격이 너무 높아 준중형 모델도 구매 리스트레 올릴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전기차는 준중형 모델이라 할 지라도 중형에 해당하는 탑승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최신 사양은 물론이고, 가격 허들까지 낮을 것으로 예상돼 EV9을 상대로 한 팀킬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을 것이다. 

기아 EV5
출처 : 기아

현재 중국 내에서 가격, 상품성, 디자인을 모두 충족하는 전기차들은 3천~4천만원 사이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모델 Y역시 이를 의식해 가격을 크게 낮췄는데 EV5역시 이러한 시류에 편승해야 중국 시장에서 성공여부를 점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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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준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3

300

댓글3

  • 1000키로ㅡ전고체밧데리나올때까지는 ㅡ전기차는사지말아야 ㅡ

  • 베터리 어디꺼 쓰는데 국내에서? 중국산리면 핵망

  • 솔직히 모델y 보다는 더싸야 사지 누가 같은 가격이면 현기차를 사 솔직히 호구들이나 사겠지 전기차는 돈있으면 모델s x이고 좀 아끼려면 3 y 사라 현기는 안전성이 너무 부족하다 5년은 더지나고 사라 새차사서 목숨걸지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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