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제발 가격 좀..” 레이 EV, 가성비 스펙 나오자 예비오너들 한숨 푹

최동준 에디터 조회수  

신형 레이 EV, 소비자들 관심 집중

신형 레이 EV 주행거리

최근 신형 레이 EV의 주행거리가 공개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달 레이 EV의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이 완료 됐다고 밝혔다.

신형 레이 EV 주행거리

레이는 12년 넘게 판매 될 만큼 꾸준한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작년 페이스리프트로 보다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 됐고, 시기에 알맞은 첨단 편의 사양이 추가 돼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한편 신형 레이 EV의 출시 시점이 가까워지면서, 합리적인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행동 반경이 도심으로 한정된 일반 운전자들과 자영업을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주행거리 편차 심한 레이 EV

신형 레이 EV 주행거리

환경부에서 운영중인 KENCIS,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시스템 데이터를 살펴보면 레이 EV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신형 레이 EV 주행거리

우선, 인증은 7월 6일에 이루어졌다. 정식 모델명은 레이 EV이며, 35kWh 배터리가 탑재 됐다. 최대출력은 87 PS인 것으로 확인 됐다. 공차중량은 1,295 kg으로 기본 트림 무게인 1,040 kg 과 비교하면 상당히 무겁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하부에 배치된 배터리의 무게 때문이다.

신형 레이 EV 주행거리

그렇다면 주행거리는 어떨까?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상온]

복합 : 210 km
도심 : 238 km
고속 : 176 km

[저온]

복합 : 167 km
도심 : 163 km
고속 : 172 km

상온과 저온의 편차는 복합 기준, 약 25%다. 다만, 레이 EV의 주요 활동 무대가 도심인 점을 감안하면 실질 적으로 약 46%의 편차가 발생한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레이 EV에 ‘히트펌프’가 적용되지 않아 그런 것 아니냐는 질문을 던진다.

저온 조건일 경우 아이오닉 5 2WD 모델의 도심 주행거리 편차는 약 28%으로 레이 EV와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만약 겨울에 히터까지 틀 경우 주행거리는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산 배터리 들어간 레이 EV

레이 EV에는 중국 CATL의 리튬인산철(LFP)배터리가 탑재된다. 보급형 전기차에 제격인 배터리 타입으로, 동일 부피의 삼원계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30~40%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배터리 제조기술의 발전으로 LFP의 약점인 낮은 에너지 밀도를 어느정도 극복해 상품가치가 올랐다.

덕분에 경차 사이즈의 전기차에 탑재해도 나름 쓸만한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저온에서의 성능 하락폭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해당 배터리는 내년 출시 예정인 캐스퍼 전기차 등 동급 경쟁 모델에도 적용 될 것으로 알려졌다.그밖에 모터와 감속기 등을 하나로 묶은 모듈을 미국에서 수입해와 장착한다. 보그워너의 iDM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배터리를 비롯해 동력계 모두 가격을 고려한 결정인 것으로 보인다.

신형 레이 EV 주행거리

레이 EV는 9월 정식 출시 예정이다. 일반 모델 외에도 1인 밴, 2인 밴 모델이 함께 출시 된다. 과연 씨티카의 역할을 수행하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나갈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관련기사

author-img
최동준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0

300

댓글0

[자동차 뉴스] 랭킹 뉴스

  • 메르세데스-S-클래스---AMG-쿠페---마이바흐-쿠페---코치빌트
    "롤스로이스급 벤츠 나오나?" 마이바흐, AMG 버전 S클래스 2도어 쿠페 유출!
  • 폭스바겐 티록 - 티구안 스타일 - 소형 SUV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3천만원대 수입 SUV!" 티구안 동생, 국산차 가격으로 국내 출시되나?
  • 렉스턴 2025 - 렉스턴 스포츠 - SUV 시장 - 스페셜 에디션
    "싼타페·쏘렌토에 질린 아빠들" 3천만원대 정통 프레임 바디 SUV로 넘어갈까?
  • 제네시스-GV70EV-일렉트리파이드-SUV-전기차
    "독삼사 왜 사냐" 제네시스, GV70 EV로 벤츠, 아우디 때려잡는다!
  • 2025 폭스바겐 아틀라스 - 3열 SUV - 가족 SUV - SEL 프리미엄
    "가격 올린 팰리세이드 비상!" 국산차 가격 7인승 SUV 몰려온다
  • KGM-수소-피니아-친환경차-디젤기반
    "한국, 이러다 세계 1등?" KGM, 현대차 따라잡는 신기술 연구 들어간다!

공유하기

0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