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도 가성비네” 제로백 1.5초, 일반인들 운전 절대로 못할 ‘이차’의 정체
권용민 에디터 조회수
3억대 중국 전기 슈퍼카
중국 자동차 제조사 광동오토모빌리티그룹(이하 ‘GAC’)의 자회사인 광남애안에서 10월 9일, 최신 전기 슈퍼카 모델인 아이온 하이퍼 SSR(GAC aion hyper ssr, 이하 ‘SSR’)을 공식 출시한다. 이 차는 사전 예약이 시작되었으며, 모델 별 가격은 아래와 같다.
- 기본 모델 : 128.6만 위안 (약 2.3억 원)
- ‘Ultimate’ 레이싱 모델 : 168.5만 위안(약 3.1억 원)
맥라렌 같은 분위기
퍼포먼스 감성 강조
이 슈퍼카는 성능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도 눈에 띈다. 차체 대부분은 탄소 섬유로 구성되어 경량화에 집중했다.
한편 이 브랜드의 컨셉카인 ENO.146 콘셉트와 Enpulse 콘셉트를 기반으로 디자인 되어, 인상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여러의미’로 말이다.
LED 주간주행등과 리어램프는 수평으로 긴 모습이다. 업계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모양새다. 한편 강력한 출력을 감당하기 위해 다운포스를 유도하는 디자인이 함께 적용됐다. 고속, 급가속 등 여러 상황에 안정적인 주행을 기대하려면 공기의 흐름으로 차를 강제로 눌러줘야 한다.
후면에는 LED 테일 라이트와 고속 주행 시 다운포스를 높이는 액티브 리어 윙도 있다.
차체 사이즈는 아래와 같다.
▷ 길이 : 4556 mm
▷ 너비 : 1988 mm
▷ 높이 : 1230 mm
▷ 축거 : 2650 mm
이 차만 보면 예쁘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맥라렌의 750S를 보면 생각이 바뀔 수도 있다. 완전히 똑같지는 않지만, 외관의 전체적인 느낌이 비슷하다. 750S가 좀 더 디테일한 부분을 집어 디자인한 느낌이다. 비교를 했을 때, SSR이 대충 만들어진 듯한 느낌이 난다.
독특한 내부 디자인
이 슈퍼카의 내부 역시 흥미롭다. GAC에 따르면, 이중 수준의 계기판과 노출된 튜브 구조물을 갖추어 내부에 독특한 외골격을 만들어낸다고 전했다. 이 차량은 중요한 차량 컨트롤을 모두 수용하는 평탄한 윗면과 아랫면을 갖춘 경기용 스티어링 휠이 장착되었다. 또한 14.6인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와 8.8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장착되었다.
트렁크의 정확한 용량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이 차는 적재공간을 따질 차는 아니다. 보스턴백 정도면 충분하다.
스피드와 강력한 모터
성능 스펙 눈길
이 차의 성능은 사실상 하이퍼카 급이다. 미드십 타입으로 구성된 모터 배치로 MR 타입과 사륜구동 모델이 마련되어 있다. 이 중 사륜구동 모델은 1,242 PS – 1,223 kg·m 에 달하는 성능 덕분에 0-100km/h 도달시간은 1.9초에 불과하다. 이를 견디기 위해 항공용 특수 제작 타이어까지 동원 됐다.
MR 타입 일반 모델의 0-100 km/h 도달시간은 2.3초 수준으로 여전히 빠르다. 실질적으로 일반 운전자들에게 운전대를 넘겨도 온전한 성능을 끌어내지 못할 정도다.
이 슈퍼카는 2023년 10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한국에 온다면 중국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잘 팔릴 것 같지는 않지만, 중국에서는 반응이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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