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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 사려던 오너들, 뜻밖의 할인에 분노, “우리가 호구냐” 난리!

권용민 에디터 조회수  

대규모 할인 EV9, 그런데 대상이?

기아차 SUV 전기차 EV9 할인 국산차

최근 기아가 잔행한 ‘이 차’의 할인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차’는 바로  EV9이다. 업계에 따르면 임직원대상으로 이 차에 대한 대규모 할인 행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는 이를 두고 ‘상품 홍보’가 목적이라 했다. 

만약 사실이라면 시기가 너무 안 좋았다. 요즘 이 차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일각에선 기아의 이번 행보를 두고 ‘부진에 따른 재고 소진 목적’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그렇다면 대체 얼마나 할인을 해줬을까? 함께 살펴보자. 

7천 대 EV9, 5천 대로 바뀌는 마술

기아차 SUV 전기차 EV9 할인 국산차

이번 EV9 할인 대상은 자사 소속 임직원과 서비스 브랜드 오토Q 소속원이다. 할인 규모는 최대 30%다. 이 밖에도 할인 차종은 지난 5~6월 생산된 EV9 에어와 어스 트림으로 알려졌다. 

현재 EV9 에어와 어스의 가격은 7337만~8169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여기서 기아가 제시한 30%를 적용하면, 기아 임직원은 이 차들을 5000만 원 초·중반대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혜택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이 차를 사는 자사 임직원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라이팅 패턴 등 유료로 제공되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 디지털 사양 2종도 평생 무료로 쓸 수 있도록 했다.

기아차 SUV 전기차 EV9 할인 국산차

또한 이미 신차 구입 할인 혜택을 사용한 임직원도 이번 EV9 할인 혜택을 재차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슈가 된 이것! 이번에 EV9을 사면 기존 구입 차량도 2년 판매 제한에 상관없이 즉시 되팔 수 있다.

참고로 그동안 할인된 가격으로 자사 차량을 구매한 임직원이 2년이 지나기 전 팔면 구매 당시 할인받은 금액을 반환해야 했다. 여기에 신차를 사려 해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었다.

예를들어 올해 1월 임직원 할인 제도를 통해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을 샀다고 가정해보자. 이전에 안됐더라도 이번에는 다시 EV9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에 타던 쏘렌토는 즉시 중고로 되팔 수 있다. 그러고 다시 직원용 차량을 살 자격은 기존 신차 구입 시점으로부터 2년 뒤인 2025년 1월 다시 준다.

출시 3개월만, 뚝 떨어진 EV9 실적

기아차 SUV 전기차 EV9 할인 국산차

기본 가격만 7천 초중반인 이 차,  대체 얼마나 안 팔렸길래 그럴까? 지난 6월 중순 출시된 EV9은 그달에만 1,334대가 팔리며 흥행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바로 다음달인 7월, 83대 줄어든 1,251대를 기록했다. 문제는 지난달이다. 휴가 시즌을 감안하더라도 말이 안 되는 실적을 기록했다. 8월 EV9은고작 408대가 팔렸다. 

사실 사전계약량을 고려하면 놀랄만한 실적이다. 앞서 기아는 EV9이 사전 계약을 통해 8영업일 만에 1만 367대의 계약서를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3개월간 판매는 약 3000대에 불과한 상황, 물론 남은 인원이 전부 기다리다 순차적으로 구매하면 큰 문제가 안 될 것이다. 하지만 업계에선 상당수의 사전 계약자가 이탈한 것으로 내다봤다. 이 때문일까? 이 달에 벌써 주력사양에서 재고가 생긴것으로 알려졌다. 

제 값 주고 사는 소비자만 ‘호구’ 

기아차 SUV 전기차 EV9 할인 국산차

이번 EV9 할인 소식이 알려지자, 많은 소비자들은 격분했다. 특히 ‘노조에 연간 급여로 억대를 퍼주는 것도 모자라 별 짓을 다한다’는 지적은 공감을 많이 샀다. 업계에 따르면 3092명에 달하는 직원의 1인당 평균 연봉은 1억 1200만 원이다. 평균근속기간은 22.4년이다. 

좀 더 살펴보면 소비자 A씨는 “앞으로 EV9 사는 일반인은 ‘호구인증'”이라고 말했다. 또한 B씨는 “일반소비자만 호구로 만들고, 그렇게 번 돈으로 노조만 챙기네”라고 했다. 뒤이어 C씨는 “수천만 원을 빼고 팔아도 남는다면 차 가격을 아예 낮춰야 하는 게 맞지 않나?”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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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민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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