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키우는 ‘이곳’ 전기 화물차
전기 화물차는 승용차와 달리 보조금이 소형과 경형, 초소형으로 나뉘어 지급된다. 무엇보다 지원 금액이 커 기존 가격 보다 반값에 구매 가능한 경우도 있다. 그런데 최근 이를 노리고 한국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는 차가 있다. 바로 중국산 전기 화물차다.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입지를 넓혀나가자, 일각에선 중국산 배터리가 국내 보조금을 쓸어간다는 비판도 나오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국내 전기 화물차 보조금은 얼마나 되며, 중국산은 얼마나 늘었을까? 함께 살펴보자.
종류만 해도 3배 가까이 늘어
올해 구매 보조금을 받는 전기 화물차 50종 중 약 30%인 14종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차다. 지난해 전체 전기 화물차 26종 중 중국산 차는 5종(19%)에 불과했는데, 1년 새 3배 가까이 종류가 늘었다.
구매 가능한 중국산 전기 화물차가 늘면서 국내 판매 대수도 증가 추세에 있다. 국내 한 연구소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신규 등록된 수입 상용차 상위 10개 제품 중 4종이 중국 전기 화물차였다. 지리자동차 쎄아, 신위안자동차 이티밴이 나란히 판매 1~2위를 차지했다. 올해 7월 누적 신규 등록된 중국산 전기 화물차는 총 1358대로,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
그런데 단순히 중국산이 들어와서 우려하는 반응이 있는 건 아닌 것처럼 보인다. 중국산 전기 화물차는 대부분 주행거리가 짧다. 에너지 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탓이다.
이 때문에 몇몇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판매가 늘수록 충전 인프라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를 했다. 한 관계자는 “중국 전기 화물차의 증가는 국내 일반 전기차 이용의 불편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참고로 현재 판매 중인 지리차 쎄아는 최대 주행 가능 거리가 182㎞(상온)에 불과하다.
강력한 무기가 된 국내 보조금 정책
현재 국내 전기 화물차 보조금은 최대 2350만원에 달한다. 여기서 국고 1200만 원이며 지자체 보조금은 1150만원이다. 참고로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에 따라 다르므로 고정 금액은 아니다
다시 돌아와서, 이러한 보조금은 앞에서 본 판매량을 봐도 알 수 있듯, 제조사 또는 판매자에게 소비자를 끌어들일 강력한 무기가 됐다.
그렇다면 실제로 얼마나 저렴하게 살 수 있을까? 업계에 따르면 국내 판매 가격이 3980만원인 지리차 쎄아는 구매보조금 2350만원에 소상공인 추가 지원금 360만 원을 받으면 1270만 원에 차를 살 수 있다. 전체 가격에서 무려 68% 가까이 할인을 받는다.
속도 내는 입지 확장, 올해로 끝?
물론 주행거리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한다는 기준은 존재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최근 중국산 전기 화물차가 늘어난 것에 대해 가격과 크기에 따라 나뉘는 전기 승용차와 달리 화물차는 이 기준이 느슨해서 그렇다고 입을 모은다.
그런데 내년부터는 조금 달라질 수도 있겠다.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최근 배터리 관련한 보조금 조건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전기 승용차나 전기 화물차 부분을 수정하는 방안을 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방안으로 현재 전기버스에 적용 중인 ‘에너지 밀도’에 따른 보조금 차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방식을 잠깐 살펴보면 장착된 배터리의 에너지밀도에 따라
▲ 500Wh 이상 : 100%
▲ 450Wh 이상~500Wh 미만 : 90%
▲ 400Wh 이상~450Wh 미만 : 80%
▲ 400Wh 미만 : 70%
※1L(1㎏)당 기준
를 지급한다. 한편 일각에선 보조금 수정 같은 방안으로 중국산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었다. 이유는 무역갈등이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일까? 환경부 관계자도 말을 아끼는 모습이었다. 한 매체와 의 인터뷰에서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 다만 여러 가능성을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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