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실적을 좌지우지 할 ‘ID.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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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리적인 가격’
전기차는 초기 구매 비용이 일반차 대비 높다. 때문에 지난 몇 년 동안은 앞의 말이 전기차에겐 어울리지 않는 걸로 여겨졌다. 그런데 최근들어 이 말을 쓰는 전기차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는 비단 국산차만 한정된 게 아니다. 수입차도 마찬가지다. 그 중 오늘 살펴볼 ID.4 역시 ‘합리적 가격’이란 말을 사용할 만 한 차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차는 폭스바겐의 준중형 전기 SUV다. 업계에선 올해 폭스바겐 코리아의 전체 실적에도 영항을 줄 수 있는 모델로도 평가한다. 그렇다면 이 차, 대체 어떤 매력이 있을까? 함께 살펴보자.
폭스바겐 ID.4,이 차 매력? 단연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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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4의 대표적인 매력이라 한다면 바로 가격이다. 수입차이지만, 웬만한 국산 전기차 못지 않게 가격대가 잘 형성되어 있다. 2023년형 ID.4 기준, 세제 혜택 적용 후 부가세를 포함한 트림별 가격은 아래와 같다.
▶ ID.4 프로 라이트(Pro Lite) : 5,690만 원
▶ ID.4 프로(Pro) : 5,990만 원
전기차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보조금이다. ‘2023 ID.4’의 국비 보조금은 580만원이 책정돼 유럽산 수입 전기차 중 가장 많은 액수를 지원받는다. 여기에 각 지자체에서 지급되는 보조금까지 적용 시 실구매 가격은 4000만원대 후반에서 5000만원대 초반이다. 일부 업계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누구나 부담 없이 수입 전기차를 경험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라고 평가했다.
폭스바겐 ID.4, 성능도 매력적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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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다음으로 이 차의 매력을 찾자면 ‘성능’이 될 수 있겠다. ‘2023 ID.4’는 기존 모델 대비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를 확 늘어난 421km(복합 거리, 도심 451km/ 고속 384km)를 달성했다. 여기에 대한 비결은 새롭게 개발된 전기기계식 브레이크 부스터 탑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이 정도 성능은 100% 보조금을 지급받는 유럽산 전기차 중 가장 긴 주행거리다. 이 밖에도 ‘2023 ID.4’에 탑재된 총용량 82kWh의 고전압 배터리는 최대 135k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덕분에 급속 충전 시 5~80% 충전을 36분 만 가능하도록 해 충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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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이 차는 최고출력 204마력(150kW), 최대토크 31.6kg.m(310Nm)의 능력을 발휘한다. 0-100km/h 가속은 8.5초 만에 도달해, 탁월한 주행 감각을 선사한다. 여기엔 PSM(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otor) 기반의 구동 시스템 영향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빼놓을 수 없는 폭스바겐 ID.4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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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디자인 또한 이 차의 매력을 언급할 때 자주 등장하는 요소 중 하나다. ‘2023 ID.4’에는 브랜드의 차세대 디자인 언어를 기반으로 한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적용됐다. 부드러운 라인과 볼륨감 있는 후면부 등 여러 요소들을 통해 전통적인 SUV의 강인한 인상을 일정 부분 계승했다. 여기에 공기저항계수(Cd) 0.28의 공기역학 성능으로 전기차에 적합할 최대 효율을 발휘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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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역시 매력 포인트가 존재했다. 먼저 폭스바겐은 ‘2023 ID.4’에서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정밀한 제스처 조작 기능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이 차에는 5.3인치 ID.콕핏과 ID.4 프로 기준 12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스커버 프로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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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급을 뛰어넘어 실현된 ‘우수한 거주성’도 있다. 실제로 이 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를 바탕으로 전기차에 적합한 짧은 오버행과 2765mm에 달하는 긴 휠베이스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 트렁크 적재 용량은 기본 543ℓ, 2열 폴딩 시 1575ℓ에 달해 일상 주행은 물론 큰 짐을 싣거나 서핑, 캠핑 등 다양한 레저 활동에도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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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각에선 ID.4의 이러한 매력들이 유지되려면 반드시 필요한 게 있다고 말했다. 바로 안정된 공급이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수입차의 경우 이 점은 큰 약점 중 하나로 잡힌다. 그런 걸 감안하더라도 이 차는 최근 물량 부분에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출시된 ID.4는 출시 2주 만에 초도 물량을 모두 팔았다. 아쉬운 점은 이후였다. 뒤이어 들어와야 할 추가 물량 수급이 원활치 않아 정상적인 판매를 못했다. 결국 약 8개월이 흐른 올해 6월 들어서야 2023년형 ID.4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인도는 8월부터 본격화됐다.
‘물 들어 올 때 노 저어라’는 말이 있다. 앞서 한 차례 노를 저어야 할 상황에서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아직 ID.4에겐 기회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것 같다. 과연 ID.4는 오늘 살펴본 매력들을 살려 정말 올해 폭스바겐 코리아의 실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까?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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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보고 신사동 가로수길 닥터홈즈 찾아가서 접수했고, 상담했는데 광고내용과는 다르게 비용이 100만원정도라고 해서 그냥 되돌아 왔습니다. 상담실이 몇칸 있었고 상담실 안에는 여성분이 한분 있는데 나이가 있으니 비용을 더 내야한다고 하면서 백만원정도 예상하라고 하더라구요. 헛걸음 하실분들 위해 참고하시라고 적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