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쓰지” 진짜 쓸모없는 기능 1순위 탈환할 수도 있는 ‘이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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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막
네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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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imac
여러분은 후진으로 시속 몇 km까지 밟아 봤나? 후진기어 특성상 그리 빠른 속력을 내지 못한다. 그런데 최근 후진으로만 시속 275 km를 달성한 제조사가 소개돼 화제다.
후진으로 200 km/h 이상, 과연 어떤 상황에 이만큼 밟아야 할까? 실제로 가능한 차가 있긴 할까? 최근까지는 없었으나, 이제는 딱 한대 정도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 바로 리막의 네베라(Nevera)이다.
리막
네베라, 후진 시속 275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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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imac
부가티의 역사는 다소 복잡한데, 부가티 자동차의 브랜드는 프랑스 출신의 자동차 디자이너 에투르 프리옌이 만든 고급 스포츠카를 지칭합니다. 1998년 폭스바겐 그룹이 부가티 자동차 부문을 인수했고, 그 후로도 부가티 브랜드는 폭스바겐 그룹의 일부로 남아 있었다.
2021년, 전기 슈퍼카 제조사 리막(Rimac)이 폭스바겐의 산하의 하이퍼카 브랜드 부가티를 최종 인수했다. 전통의 슈퍼카 업계에도 전동화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출처: Rimac
리막(Rimac Automobili)은 강력한 전동 파워트레인 기술과 전기차 튜닝 능력을 갖춘 크로아티아의 전기차 제조사다.
크로아티아에서 생산된 2,000 PS의 전기 하이퍼카인 리맥 네베라이다. 네베라는 올해 초 각종 속도 기록을 세웠다.
▷ 3.1초 만에 160.93 km까지 도달
▷ 정지 상태에서 11초 이내 : 321.87 km까지 가능. 최고 속도 : 411.48 km
출처: Rimac
그렇다면 후진 속도는 어떨까? 최고 속도는 275.74 Km다. 이는 람보르기니 미우라가 1967년에 관리했던 것보다 약간 빠르다. 당시 람보르기니 미우라는 273.59 km였다.
이렇게 엄청난 후진 속도의 하이퍼카를 왜 만들었을까?
후진 속도가 제일 빠른 차를 만든 이유
출처: Rimac
네베라의 수석 프로그램 엔지니어인 Matija Reni ċ는 “개발 중에 Nevera가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역주행 자동차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처음에는 우리는 이 생각을 비웃었다. 공기역학, 냉각 및 안정성은 결국 속도로 역주행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그러면서 “그러나 그 후, 우리는 그것을 시도해 보는 것이 얼마나 재미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시뮬레이션은 241.4 km를 훨씬 넘는 속도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출처: Rimac
또한, “그것이 얼마나 안정적일지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왜냐하면 우리는 미지의 영역에 진입하고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즉, 재미로 시작한 것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결과물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수작업 방식으로 150대 한정, 가격은 240만 달러(약32억 원)이다.
때로는 쓸모없는 퍼포먼스라 할지라도 충분한 가치를 지닐 때가 오기도 한다. 이번 네베라의 고속 후진 소식은 전기차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셈이다. 과연 이 퍼포먼스가 미래에 어떤 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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