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교육 실시
중고등학교 방문교육을 포함해 13세 이상 시민에게 총 70회 교육 실시
실질적인 참여율은 의문
서울시가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사용자의 안전 의식 제고와 보행자를 배려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안전 교육을 진행한다.
이 교육이 도로 위의 안전을 강화하고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시민과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안전 교육 확대
서울시는 4월 27일부터 11월까지 시민을 대상으로 27회,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방문교육을 통해 43회로 총 70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민대상 교육은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에 관심 있는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이 교육은 전문 강사가 도로교통법, 올바른 통행 방법 등을 직접 알려주며, 교통사고 발생 시 조치사항과 다른 이용자를 배려하는 예절도 포함된다.
서울런4050 평생학습포털 통해 교육 신청 가능
13세 이상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이 교육은 서울런4050 평생학습포털에서 회원 가입 후 세부 일정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교육 참여자에게는 따릉이 이용료 30% 감면 혜택도 제공된다.
비판적 시각도 존재… “실질적인 참여 유도와 효과 의문”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러한 안전 교육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비판적인 시각에서는 이 교육이 단순히 보여주기 식에 그칠 수 있으며, 정작 교육이 필요한 시민들이 참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교육의 내용과 방식이 실제 이용자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에 충분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에 기여할까?
정여원 서울시 보행자전거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올바른 자전거 및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방법을 널리 알려 사고를 줄이고, 안전한 교통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모든 이용자가 안전을 고려한 도로교통문화를 만들기 위해 교육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서울시의 안전 교육 계획은 그 효과와 진정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서울시가 이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도로 안전 개선과 문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4
사용후 지정된 장소외 주차하면 벌금을 주던 해야 할듯
최운환
프랑스처럼 아예 금지 시키든지 아니면 자동차 처럼 공유제를 금지하고 가자 직접 사서 타고 다니게 해야 아무데나 세워놓지 않게 됩니다. 왜 업자와 일부 시민의 편의를 위해 다수의 시민이 희생을 해야 합니까?
VOLATO
너도 전동킥보드를이냐
자연의
전동킥보드를 왜 타고 다니게 하는거야?위험스럽게? 옛날에는 없었는데.꼭 킥보드가 있어야 되는것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