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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갑질, 이래서 무섭지” 중국 전기차, 대놓고 고통 받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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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전기차, 100% 관세 검토
대선 앞둔 미국 초강수 무역전쟁
중국 부품 사용한 제조사들 긴장


중국 전기차, 관세 4배 인상 검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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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예시 – 출처 : BYD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100%로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번 조치는 중국의 저가 전기차에 대한 글로벌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주요 자동차 제조국들인 미국, 한국, 독일이 중국의 경쟁력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과 파이낸셜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조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행정부 시절의 관세 정책을 재검토 후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한다. 중국은 전기차 분야에서 크게 성장했으며, 이는 세계 시장에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미국진출
앞으로도 어려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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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예시 – 출처 : BYD

중국 전기차는 현재 미국 시장에 진출하지 못한 상태다. 이는 미국 내 모든 수입차에 대해 기본적으로 부과되는 2.5%의 관세 외에 추가로 25%의 관세가 중국 전기차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는 인플레이션감축법에 따라 세액 공제 혜택도 받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제 값에 웃돈까지 얹어 구매해야 하는 모양새가 돼, 상품 경쟁력에 큰 타격을 입었다. 반면, 각종 혜택을 받는 타 제조사의 전기차는 중국 전기차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게 됐다.

11월 미국 대선
대놓고 중국 때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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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R3X – 출처 : 리비안

미국은 11월 대선을 앞두고 중국과의 전기차 무역전쟁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이는 미시간주 등 경합주의 표심을 고려한 전략으로, 바이든 대통령은 고강도의 관세 부과를 약속한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역시 중국산 전기차에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여야를 막론하고 ‘중국 때리기’ 만큼은 만장일치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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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이쿼녹스 EV – 출처 : 쉐보레

이에 중국은 무역 보복 조치를 시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미국 외에도 유럽연합 역시 중국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이 합당한지 조사를 시작한 상황이다. 즉, 중국 한정 주요 전기차 시장의 관세 장벽이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과연 중국은 각국의 견제를 뚫고 전기차 점유울 확대에 성공할 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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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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