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모터쇼, 119년만에 폐지
자동차 전자제품화, CES로 눈길
모터쇼의 쇠퇴와 새로운 흐름
제네바 모터쇼 폐지
1905년 첫 개최 이후 세계적인 명성을 이어온 제네바 국제모터쇼가 119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 31일(현지 시각), 제네바 국제모터쇼 재단이 “제조업체의 관심 부족과 파리·뮌헨 모터쇼와의 경쟁으로 인해 제네바 모터쇼를 영구적으로 취소한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60만명 찾아오던 모터쇼
급격히 줄었다!
제네바 모터쇼는 1905년 처음 시작해 2019년까지 세계 5대 모터쇼로 손꼽혔다. 약 120개의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사가 참여하며 매년 60만 명의 방문객을 끌어모았다. 스위스는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는 국가로, 특정 제조사에 치우치지 않아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했다.
하지만 최근 4년간 코로나19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영향으로 행사가 취소되었고, 올해 2월 다시 문을 열었지만 참가 업체 수가 급감했다. 도요타, 폴크스바겐, 현대차, 기아, 스텔란티스 등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모두 불참했다. 그 결과 목표했던 20만 명의 방문객을 채우지 못하고 16만 8000명에 그쳤다.
완성차 업체들 요즘은 CES 선호
제네바 국제모터쇼의 종말은 전통적인 모터쇼가 점차 그 위상을 잃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완성차 업체들은 자동차의 전자제품화로 인해 국제모터쇼보다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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