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속도로 상습 정체 줄이기 위한 방안 발표
일부 구간 버스 전용 차로 실선으로 변경 및,
장거리 급행차로 도입 검토 등 여러 개선 사항 고려 중
버스 전용 차로 운영 방식 변경
국토교통부가 고속도로 상습 정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편의 주요 내용은 버스 전용 차로의 운영 방식을 변경하는 것이다. 현재 점선으로 되어 있는 일부 구간의 버스 전용 차로를 실선으로 변경해, 버스의 급격한 차로 변경을 제한하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버스와 다른 차량 간의 차선 변경으로 인한 교통 혼잡을 줄이고, 더 안정적인 주행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장거리 급행차로 도입 검토
고속도로 나들목(IC) 주변의 교통 정체를 줄이기 위해 ‘장거리 급행차로’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장거리 급행차로는 IC 주변에서의 진출입 차량으로 인한 혼잡을 줄이기 위해 일반차로와 급행차로를 구분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 제도는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체 개선 효과를 분석한 후 시범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IC 주변의 교통 흐름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다.
램프미터링 체계 도입
고속도로 진입부에서 신호를 제어해 진입 교통량을 조절하는 램프미터링 체계도 시범 도입될 예정이다. 램프미터링은 고속도로에 진입하는 차량의 속도와 양을 조절해, 진입부에서 발생하는 정체를 줄이기 위한 기법이다. 이 체계가 도입되면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차량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진입부에서 발생하는 혼잡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시설 개량 및 확장
국토부는 이 외에도 교통시설 개량과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을 통해 상습 정체 구간을 줄이려 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 오산IC, 동광주IC 등 8개 IC에 대한 접속부 확장을 포함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세종~안성, 안성~용인 구간 등의 신설과 평택~부여 구간 등의 민자사업을 적기에 개통하여 교통 흐름을 개선할 예정이다.
고속도로의 용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정체가 발생하는 13개 구간에 대해서는 지하고속도로와 주변 도로를 개설해 중장기적으로 용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경인선 부천IC~신월IC 지하고속도로가 대표적인 사례다.
소규모 환승시설 구축 및 교통사고 예방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소규모 환승시설도 고속도로 내에 구축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등에 설치될 이 시설들은 광역·고속버스, 시내버스, 승용차 등 여러 교통수단 간의 환승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판교 등 4개소에서 연내 착공할 계획이다.
또한, 도로 유지보수 공사 시 통행을 전면 제한하고 단기간 집중 공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며, 커넥티드카 연동 시스템 구축과 고품질 CCTV 도입 등 사고 조기 인지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개선안을 통해 고속도로의 상습 정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추가적인 개선 사항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24
서울에서 부산을 빠른 시간에 가겠다고 국가적인 정치로 고속화 도로를 만들어 놓고 먼놈에 구간단속을 20km 가까이 하기도 하냐 멀쩡한 차들을 더 고장나라고 하는거냐 구간단속좀 없애라 전혀 필요없는 정책이다
구간단속제도없애라 무슨종일기어가나 고속도로비를 없애던지
고속도로 차선별 속도제한 도입 필요
고속도로 전체를 일률적으로 100, 110으로 할 게 아니라 하위차선 100, 상위차선 20%씩 상향해서 하위차선부터 100 120 140 이런 식으로 각 차선별 속도제한을 도입해야 원활해짐. 대신 120차선은 100이하 금지 140차선은 120이하 금지 이런식으로 이렇게 하면 추월차선이 필요하지도 않음. 느린 차는 상위 차선으로 진입하면 안 되니까.
고속도로제한속도를 100키로 또는 110키로에서 적어도150키로는 달릴수있도록 해야지 그게 고속도로아냐? 비싼톨비를 내는데도 100키로가 타당한가? 과속으로 사고를 내는 인간들이 문제지. 속도제한 완화한다고 사고가 더난다면 독일의 아우토반은 왜 만들었나?
고속도로 포기한다는 말이군..한심하다. 이 구간은 통행료 면제해야한다.버스전용 때문에 2차선 고속도로 가면 관광버스는 1차선이 주행 차선 처럼 운행하고 절대 비켜주는 법이 없다. 버스전용차선은 원래 목적이 명절때 한시적으로 한 것인데 이제는 당연시 하는 것은 않이라고 본다. 버스전용이 광역 출퇴근이 목적이라면 당장 폐지해야 한다. 이것도 빨리빨리 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니 바로 잡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