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버스 보급 1000대 목전
2030년까지 2만 대 목표
수소 생태계 확충 지속 추진
정부, 수소전기버스 2만대 보급추진
국내 수소버스 등록 대수가 1000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2만 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하기 위해 수소 상용차 생태계를 꾸준히 확장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2019년 6월 3일, 경상남도 창원에서 최초로 수소버스가 등록된 이후, 5년 1개월 만에 992대가 등록됐다고 7월 1일에 발표했다.
전기버스 보다 우월한 점 많아
수소버스는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으로, 전기버스보다 주행거리가 약 500km 이상 길고, 충전 시간이 15~20분으로 짧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대기오염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내연기관 버스는 승용차에 비해 연간 약 30배의 온실가스와 43배의 미세먼지를 배출하기 때문에, 수소버스로의 전환은 대기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환경부는 2018년 11월, 서울, 광주, 울산, 창원, 아산, 서산 등 6개 도시와 수소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수소 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출범시켜 수소버스 보급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왔다.
수소전기버스 도입 위한 노력 이어져
정부는 수소버스 보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 전국버스연합회, 물류협회, 수소버스 제작사, 수소충전소 구축·설비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정책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왔다. 이를 통해 기업 통근버스, 공항버스, 통학버스 등 다양한 수소버스 전환 수요를 발굴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액화수소충전소와 대용량 기체수소충전소 등의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수소버스 보급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버스 약 2만대를 포함해 수소차 3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차 보급 및 생산·공급·충전 인프라의 선순환 구조를 지속 구축하고 있다”라며, “수소차 생태계 구축을 통한 수소버스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버스 제작사·운수사, 수소충전소 구축·설비사, 지자체 등 모두의 힘을 모으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5
제목이 살벌하네요. 그냥 수소버스로 바꾼다면 될텐데..난,또 버스를 없앤다는 줄 ㅎㅎ
재생수소가 아닌 100% 천연 자연산 수소가 아니라면...가성비가 그렇게 높지 않을 것같은데... 수만년을 쓸 수 있는 100%천연 수소자원를 발견했다는 뉴스가 얼마전 있긴 했는데.... 수소를 태워 폭발력으로 구동력을 얻고 구동력으로 달리는 차에 모터를 구동해서 전기를 얻는 것이 수소와 산소의 환원 반응에 의한 전기를 얻는 것이 더 효율적인가.
수소가 곳 지구온난화의 주범인데 미친짖 그만해라 화석연료의 30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넌어서는 자연현상에 수소압력의크기 배가되 지구 오존층 파괴되는 수소 이건 곳 파멸의 길을 가는것이다
수소버스는 아수소엔진은 그만연구해라.안되는것이다.현대에서는 로비를엄청나게하는데.전망이없다.무조건 밧데리 로가야된다.의 문제를완벽하수소는현대에서도연구를안하고있다.전세계적으로손놓고있다.현대에서 재고처리를정부 에부탁하고있는거다...전기차로가야나라가산다.전기차밧데리는 항후50년이걸린 한국의 먹거리다.전기차는 앞으로 원자력발전소 의문제를해결할것이다
구천석
수소버스는 아수소엔진은 그만연구해라.안되는것이다.현대에서는 로비를엄청나게하는데.전망이없다.무조건 밧데리 로가야된다.의 문제를완벽하수소는현대에서도연구를안하고있다.전세계적으로손놓고있다.현대에서 재고처리를정부 에부탁하고있는거다...전기차로가야나라가산다.전기차밧데리는 항후50년이걸린 한국의 먹거리다.전기차는 앞으로 원자력발전소 의문제를해결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