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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들의 혼란!! 황색등 점등 시 ‘무조건 정지’ 대법원 판결에 반발

박도윤 에디터 조회수  

대법원, 황색등에 정지하지 않으면 위법으로 판결.
운전자 3명 중 2명, 대법원 판결에 동의하지 않아.
딜레마존, 상황에 따른 판단이 중요하다고 응답.


딜레마존에서의 혼란

딜레마존에서의 인식 및 경험 조사 결과표 –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6월 3주차에 진행한 조사에서 교차로 황색 신호등 점등 시 무조건 멈추지 않으면 위법이라는 대법원 판결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이 대부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많은 운전자가 황색등이 켜지면 상황에 따라 정지 또는 통과해야 한다고 답했다.

법규와 현실의 차이

딜레마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황색등은 교차로에 이미 진입한 상태라면 신속히 통과하고, 진입 전이면 정지선에 멈추라는 신호다. 그러나 이를 정확히 따르기는 쉽지 않다. 실제 주행 중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많은 운전자들은 딜레마존에서의 사고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사고를 당했거나 당할 뻔한 경험이 있는 운전자가 38%에 달했다.

대법원 판결에 대한 반발

딜레마존 대법원 판결 동의/비동의 인식 조사 결과 –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딜레마존에서 황색 신호등 켜짐 시 상황에 따라 정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법원 판결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황색 신호 미정지가 위법이라는 대법원 판결에 대해 ‘비동의’ 의견이 58%로, ‘동의’ 의견(38%)보다 높았다. 또한 딜레마존에서의 황색 신호등 점등 시 10명 중 7명(69%)이 상황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했다​​. 

운전자 인식 변화의 필요성

딜레마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딜레마존에서의 운전자 인식과 행동은 법규 개선보다 중요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법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사고 예방이 어렵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판단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운전자 인식과 행동 특성을 파악하여 보다 안전한 교통 환경을 만들어가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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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도윤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72

300

댓글72

  • 형수bo찢 마피아 쌩양아치 혈세도둑 하이에나 날강도 인간말쫑 천하역적 찢죄명아? ! 황색신호 대법원판사 탄핵하고 손좀봐라! 운전하면서 힘들게사는 민중을 등처먹다 못해 헐리우드액션으로 벌금 200만원, 500만원, 징역8월에 공립학교 교사직마저 짤리고 3차례나 도륙질한 버닝썬짭새청과 짭쌔들은 정청래 사재폭탄과 화염병으로 폭파시키고 화장해서 밀가루는 북한 김일성 광장에 뿌려줘라 ! ! 그래야 니가 다음 🐕통령이

  • 대법관들이 먹고살기위해서 운전을 해봤어야 알지 황색불에 무조건 정지는 신호등 설치된 사거리 가운데 정지하는 경우가 아주많은데 사거리 가운데는 주정차 금지인데 대법원에서도 자기들 일 아니라고 웃기는 판결하고있으니 나라가 개판이내

  • 그래 신호등에 타이머달면 시간보고 멈추겠는데 보행신호등도 게이지나 타이머보고 다음에 건너잖어

  • 신호등위에 타이머를 달자

  • 판사가 개 또라2 짓을한거지 무조건 신호위반한 것들이 책임 100%해야지 왜 개솔이를 하는지 모르겠다 뇌 구조를 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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