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현대차, 전국 도배 확정!” 한국 잡아먹은 중국 ‘이것’ 몰아낸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현대차, 수소버스 충전소 확대
코하이젠과 협력으로 생태계 구축
중국산 전기버스와의 경쟁 준비

현대차, 수소버스 충전소 300곳 도입

수소충전소-수소버스-친환경-현대차-전기버스
수소충전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현대차수소버스 충전사업에 뛰어들 예정이다. 그동안 수소버스 충전소 부족으로 인해 국산 친환경 버스 업계가 중국산 전기버스에 잠식당한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현대차는 수소버스 충전소 기업, 코하이젠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또, 전국 300곳에 수소버스 충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번 자회사 편입으로 현대차의 코하이젠 지분율은 48%가 됐다.

결국 현대차 아니면 아무도 못 할 사업?

수소충전소-수소버스-친환경-현대차-전기버스
수소충전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현재 코하이젠이 운영 중인 수소 충전소는 6곳이다. 그러나 작년 기준 36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난관이 이어졌다. 가장 큰 이유는 수요 부족이다. 수소충전소를 찾는 버스가 적은데다가 수소 충전소 하나를 설치하는 데 30억에 달하는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이런 충전소를 전국에 300곳을 설치할 예정인데, 대략 9천억원을 투입해야 한다. 즉, 조 단위 자본을 움직일 수 있는 정부나 대기업이 아니면 진행할 수 없는 프로젝트다. 

결국 수소 버스 인프라는 현대차 도움 없이 불가능

수소충전소-수소버스-친환경-현대차-전기버스
수소전기버스 예시 – 출처 : 현대차

이번 소식을 계기로 지자체의 수소 버스 도입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전기버스와 달리 수소 버스 도입이 지지부진했던 이유로 인프라 부족이 지목 됐기 때문이다. 지자체 차원에서 도입하기엔 막대한 예산이 들기 때문에 현대차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했던 것이다.

현대차는 충전소 설립을 추진하면서, 동시에 수소 버스 생산 규모를 6배 가량 늘렸다. 연간 5백대 규모에서 3100대로, 가급적 빠른 시기에 수소 버스 인프라를 완벽히 구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절반 이상 잠식한 중국산 전기버스를 국산 친환경 버스로 대체할 기회라 주장한다.

관련기사

author-img
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15

300

댓글15

  • 불나고 고장잘나는 중국 전기버스 👍 굿입니다

  • 중국산 빠꾸 현대차 훌륭 합니다

  • 충전소만 문제가 아니다 가격.. 버스. 수소..

  • 현시대의 기술력과 미래가치를 모르면 입막하자 중간은 간다 릴스나 숏폼이나 보고 배치나 돌리고 배달이나 뛰자 부릉

  • 현대의 수소 인프라 적극응원합니다.

[자동차 뉴스] 랭킹 뉴스

  • 렉스턴 2025 - 렉스턴 스포츠 - SUV 시장 - 스페셜 에디션
    "싼타페·쏘렌토에 질린 아빠들" 3천만원대 정통 프레임 바디 SUV로 넘어갈까?
  • 제네시스-GV70EV-일렉트리파이드-SUV-전기차
    "독삼사 왜 사냐" 제네시스, GV70 EV로 벤츠, 아우디 때려잡는다!
  • 2025 폭스바겐 아틀라스 - 3열 SUV - 가족 SUV - SEL 프리미엄
    "가격 올린 팰리세이드 비상!" 국산차 가격 7인승 SUV 몰려온다
  • KGM-수소-피니아-친환경차-디젤기반
    "한국, 이러다 세계 1등?" KGM, 현대차 따라잡는 신기술 연구 들어간다!
  • 음주운전-서귀포경찰-재범-차량압수-처벌강화
    "싹 다 압수해서 팔아버려라" 음주운전, 이젠 진짜 차 뺏는다!
  • 스바루-크로스트렉 하이브리드-2026-차세대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하면 바로 살텐데" 스바루의 신형 하이브리드 소형 SUV

공유하기

15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