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타이어업체, 상반기 판매 기록 경신
유럽 시장이 수출 증가를 주도
고인치 및 전기차 타이어 수요 급증
최고기록 갈아치운 한국 타이어 업계
국내 타이어업체들이 올해 상반기 세계 시장에서 대략 4500만 개의 타이어를 판매하며 5년 만에 최고 판매 기록을 세웠다.
대한타이어산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는 총 4452만 3000개의 타이어를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3% 증가한 수치로, 2019년 상반기 이후 가장 높은 판매량이다.
수출 물량만 해도 3383개, 국내 시장은 축소
특히 타이어 수출량은 3383만 개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으며, 국내 시장의 교체용 타이어(RE) 판매량도 849만여 개로 4.8% 늘어났다. 반면, 신차용 타이어(OE) 판매량은 신차 수요 감소의 영향으로 20.3% 감소한 219만 개에 그쳤다.
유럽에 싹 풀린 한국산 타이어
수출 증가를 견인한 주요 시장은 유럽이었다. 올해 상반기 자동차용 타이어 수출액은 18억 3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특히 유럽 시장의 수출액은 8억 8400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48.2%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10%포인트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반해 북미, 중남미, 아시아 등 유럽을 제외한 다른 지역으로의 수출액은 감소했다. 이는 국내 타이어 업계의 세일즈 전략의 결과로 볼 수도 있다. 오래전 부터 유럽 시장 확대에 주력해 왔기 때문이다.
유럽 시장은 수익성이 높은 고인치(18인치 이상) 및 전기차 타이어의 수요가 많아 시장 점유율을 높일 필요가 있는 시장이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올해 2분기 기준, 유럽 시장에서의 매출 비중은 한국타이어 40%, 넥센타이어 40% 수준, 금호타이어 30%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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