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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니 고속도로 막히지” 혼자 아닌데 버스 타면 답 없다는 반응

최윤지 에디터 조회수  

국민 절반이 여름휴가 여행 떠났다
승용차가 가장 많이 이용돼
서울-양양 고속도로 이용 빈도 1위

휴가 갔다온 사람들 전체 60%

여름휴가-승용차-교통수단-고속도로-여행 인원
고속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올해 여름휴가 기간 동안 국민 10명 중 6명이 휴가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승용차를 이용한 여행이 가장 많았다.

한국교통연구원은 7월 25일부터 8월 11일까지 여름휴가 관련 조사를 진행했고, 이에 대한 결과를 공개한 것이다.

여름휴가-승용차-교통수단-고속도로-여행 인원
고속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6월 사전조사 당시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48.9%였으며, 계획이 없거나 미정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51.1%로 나타났다.

8월에 실시한 조사에선 다른 결과로 이어졌다. 여름휴가여행을 다녀온 사람은 55.1%, 갈 계획인 사람은 4.3%로, 총 59.4%가 여름휴가를 다녀오거나 다녀올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거의 60%에 달한 수치다.

고속도로 이용 빈도는 서울-양양 고속도로(15.5%)가 가장 높았으며, 경부고속도로(14.3%), 영동고속도로(12.4%)가 그 뒤를 이었다.

둘 이상 여행가는 데 자차 이용 외 답없다 판단

여름휴가-승용차-교통수단-고속도로-여행 인원
고속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여름휴가에 나선 사람들 대부분은 승용차를 이용했다.(61.5%) 이 중 혼자서 휴가에 나선 경우에는 승용차 이외에도 버스, 철도, 지하철 등을 이용한 비율이 35.8%에 달했다. 반면 동반 인원이 2명 이상인 경우 승용차를 더 선호했다. 즉, 동반 인원이 많아질수록 대중교통 이용률이 감소한 것이다.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다. 목적지 대부분은 관광지인데, 시간/이동수단 제약 없이 이동하려면 자차 이용이 필수인 셈이다.

이를 대변 하듯 승용차 이용에 답한 사람들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이용 가능(28.2%)
동반인끼리 편하게 이용(26.4%)
목적지 내 편리한 이동'(22.6%)

을 주된 이유로 지목했다. 그밖에 여름휴가 여행지까지의 이동 시간은 ‘2시간 이상~3시간 미만'(25.4%)이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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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지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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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7

  • 고속도로 주행

    제한속도 100키로인 고속도로 이지만 최저 제한속도도 있다. 고속도로 이용중에는 상대방에 피해를 주는 운전은 하면 안됩니다. 정속이는 저속이든 과속이든 추월이든 하더라도 다른차에 피해만 안주면 고속도로는 막히지 않을듯 합니다 이유없이 막히는 이유 3가지 오르막길 1차로 화물차끼리 추월행동 터널 진입 하자 마자 속도 감속 행위 1차로 주행시 나보다 빨리오면 비켜주자

  • 고속도로 주행

    제한속도 100키로인 고속도로 이지만 최저 제한속도도 있다. 고속도로 이용중에는 상대방에 피해를 주는 운전은 하면 안됩니다. 정속이는 저속이든 과속이든 추월이든 하더라도 다른차에 피해만 안주면 고속도로는 막히지 않을듯 합니다 이유없이 막히는 이유 3가지 오르막길 1차로 화물차 추월행동 터널 진입 하자 마자 속도 감속 행위 1차로 주행시 나보다 빨리오면 비켜주자

  • 일차로좀 비켜라 아메바 니?

  • 1차로에서 규정속도 지키며 가는 것은 범죄입니다

    법에서 규정하기로 1차로를 지속적으로 점유하는 행위자체가 불법이며, 벌금을 무는 행위입니다. 위급차량이 아니더라도 누군가는 위급 할 수 있고, 과속을 해야 할 상황도 있습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내 뒤에 더 빠른 차량이 오면 바깥차선으로 비켜주는 것이 세계적인 교통의 방법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모든 차량을 우리나라 최대속도인 120으로 제한 시키면 해결될 문제 아닐까요?

  • 양보 땜시 글쵸 안비 켜줘요 최고속도 100 나지금 쿠루즈 100키로 초고속도로 1차선2차선 어튛게 안막혀요 줕줄이 따라오는차들이 쭉쭉 밀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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