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오너들의 불편, 공공 충전소는 부족
민간 충전소 확충 요구, 현실적 어려움
지자체의 책임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
충전소 부족 문제, 운전자들의 불만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많은 전기차 오너들이 지하주차장에서 충전할 때 불안감을 느끼고, 다른 주민들의 눈치를 보며 불편함을 호소했다.
이런 상황에 충전소 인프라의 불균형이 전기차 오너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
전기차를 사용하는 사람들, 특히 영업용 택시 기사들은 급속충전소가 특정 지역에만 설치돼 있어 운행 중 전기를 충전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까운 곳에서 주유하듯 쉽게 충전하기는커녕, 충전소를 찾아가서 20~30분씩 걸리는 충전 시간이 큰 부담으로 다가왔다.
서울과 비교되는 지역 충전소 상황
서울처럼 비교적 충전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에서도 민간 충전소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었다.
서울에는 민간 전기차 충전소가 약 500여 곳에 달하지만 김포나 인천 같은 지역에서는 민간 충전소는 물론 공공 충전소도 턱없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김포시는 전기차 등록 대수는 9월 기준 5,000대를 넘어섰지만 179곳의 공공 전기충전소만 있을 뿐, 민간 충전소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서울과 비교해봐도 지역 간 충전 인프라의 불균형이 심각한 것을 알 수 있다.
지자체의 미온적 대응
김포시를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는 전기차 오너들이 민간 충전소 확충을 요구하고 있었지만 지자체는 민간 업체들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며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 정책을 내세우며 전기차가 증가하는 상황에도 충전소 설치는 더디기만 해 전기차 오너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충전 인프라 확충은 민간 업체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전기차 사용이 점점 늘어나는 상황에서 공공 충전소를 확대하고 민간 참여를 촉진하는 인센티브가 제공되지 않으면 전기차 오너들의 불편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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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지하에 들어가면 안되지. 양심이 있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