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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제야 하는 거야?” 올림픽대로, 비 오는 날 더 안전해졌다

고윤정 에디터 조회수  

빗길 사고 예방 위한 차선 기술 혁신 추진
올림픽대로에서 우천형 유리알 시범 도입
차선 개선으로 빗길 교통사고 감소 기대

더 선명한 빗길 안전 기술,
우천형 유리알 차선 시범 도입

서울시-우천형-유리알-차선-올림픽대로-시범운영
우천 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폭우가 쏟아지는 날이면 흐린 시야와 바닥에 고인 빗물 때문에 차선이 안 보여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기고 한다.

이에 서울시는 비 오는 날에도 선명한 고성능 유리알 차선, ‘우천형 유리알’차선을 올림픽대로에 시범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기술은 기존 차선에서 빗물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올림픽대로에서 성능 검증을 진행한다.

우천형 유리알 차선의 특징

서울시-우천형-유리알-차선-올림픽대로-시범운영
올림픽대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1. 향상된 빛 반사율
    우천형 유리알은 기존 유리알 대비 약 2배 크고, 빛을 더 잘 반사하도록 설계됐다. 이 덕분에 차량 전조등 빛을 운전자에게 더욱 명확하게 반사해, 빗길에서도 차선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2. 내구성과 효율성
    유리알의 크기와 반사 성능이 강화되어, 비나 마찰에도 반사 성능이 오래 유지된다. 이는 기존 차선보다 더 긴 수명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차선의 우천 시 가시성
    빗물이 차선에 고여 있더라도 반사율이 유지되기 때문에 운전자가 차선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다. 이는 빗길 사고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왜 우천형 유리알 차선을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을까?

서울시-우천형-유리알-차선-올림픽대로-시범운영
올림픽대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1. 높은 초기 비용
    우천형 유리알은 기존 차선 도료와 비교해 약 1.5배에서 2배의 제작 및 설치 비용이 발생한다. 초기 예산 부담 때문에 전면 도입이 어려웠다.
  2. 기술 검증의 부족
    우천형 유리알은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기술로, 대규모 도로에서의 성능 검증과 테스트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3. 다른 대체 기술 선호
    형광 차선이나 LED 차선과 같은 기존 대체 기술이 우선적으로 사용되면서 우천형 유리알 차선은 후순위로 밀려 있었다.

다른 차선 기술과의 비교

서울시-우천형-유리알-차선-올림픽대로-시범운영
올림픽대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특성우천형 유리알 차선형광 차선LED 차선
비용초기 설치 비용 중간 (1.5~2배)저렴매우 비쌈
가시성우천 시 및 야간에 매우 뛰어남야간에 좋음모든 조건에서 뛰어남
내구성강한 내구성, 오래 지속됨시간이 지나면 발광 효과 감소유지보수 필요, 내구성 제한적
유지보수유지보수 부담 적음중간유지보수 비용 및 전력 관리 필요
적용 가능 환경모든 기후 조건어두운 환경고속도로 및 교차로 등 특정 구간
  1. 형광 차선
    자외선에 반응하여 야간에 발광하는 방식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단하다. 그러나 비 오는 날 빛 반사율이 낮아 가시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2. LED 차선
    LED 조명을 내장한 차선으로 모든 조건에서 가시성이 뛰어나지만, 설치와 유지보수 비용이 매우 높아 제한적인 구간에만 적용 가능하다.
  3. 우천형 유리알 차선
    우천 및 야간 가시성이 탁월하며, 초기 비용은 높지만 유지보수 부담이 적어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서울시의 우천형 유리알 차선 도입 의의

서울시-우천형-유리알-차선-올림픽대로-시범운영
우천 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서울시는 이번 시범 사업을 통해 빗길 교통사고를 줄이고 운전자에게 더욱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올림픽대로는 서울의 주요 자동차 전용도로로 차량 속도와 교통량이 많아 차선 성능을 검증하기에 최적의 장소다.

이후 시범 운영 후 성능 검증과 사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되면 주요 도로와 교차로로 확대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비 오는 날 차선 미확보로 인한 사고를 줄여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다.

물론 초기 설치 비용은 높지만 내구성이 뛰어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번 우천형 유리알 차선 도입이 빗길 안전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적용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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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윤정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1

300

댓글1

  • 조연재

    맨 첫줄에 오타 있어요. 초래하기고ㅡㅡㅡㅡ>~~~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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